[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우리 국민이 탑승한 유람선이 침몰한 사건과 관련해 "구조 인원이나 장비가 부족한 상황이라면 주변국과 협의해서 구조 전문가와 장비를 긴급히 추가 투입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관계부처 장관 등과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이같이 지시했다. 이 자리에는 국가안보실장, 외교부 장관, 국방부 장관, 행안부 차관, 국정원장, 해경청장, 소방청 서울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구조 활동이 기상이 나빠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며 "실종자에 대한 구조와 수색 작업이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가용할 수 있는 외교 채널을 총동원해서 헝가리 당국과 협력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메시지를 통해 "대책회의에서는 현재 상황, 현지 조치사항과 부처별 협조가 필요한 사항들이 논의됐다"며 "문 대통령은 △외교부에서는 소방청 구조대 2개팀 12명을 포함한 18명을 1차 신속대응팀으로 급파 △세월호 구조 유경험자 등으로 구성된 해군 해난구조대 1개팀(7명)과 해경 구조팀(6명), 국가위기관리센터 2명 등을 후속대로 파견해 현지에서의 구조와 사고 수습에 총력을 다 할 것 △사망자의 신속한 국내 운구, 부상자와 그 가족의 귀국 등 필요한 조치도 세심히 준비할 것 등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