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충청일보 박장규기자] 충북 단양군은 군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군민의 소통을 강화하는 정책 실명제를 실시한다.
정책실명제는 행정기관이 수립·시행하는 주요정책의 추진경과, 진행사항 및 업무담당자의 실명을 기록·관리하고 공개하는 제도다.

정책실명제 관리대상은 주요군정 현안, 10억원 이상의 공사 또는 사업, 5000만원 이상의 학술연구용역·행사성 사업, 조례의 제정·개정 및 폐지, 군민의 요청 등 공개가 필요한 주요사업 등이다. 

군은 주민들에게 군의 주요정책을 알리고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이 제도를 지난 2013년부터 시행해 오고 있다.

또 지난 해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주요사업내역서 등록, 현행화(담당자, 주요 추진상황 변동 등)하고 있다.
군은 8명으로 구성된 정책실명제 심의위원회를 통해 선정된 총 60건의 중점관리 대상사업을 군 홈페이지 열린 혁신 정책실명제 코너를 통해 공개한다.

앞으로도 신청되는 내용에 대해서는 정책실명제 심의워원회를 통해 정책의 공개 여부를 결정해 군 홈페이지에 추가 공개할 예정이다.

조덕기 정책기획담당관은 "정책실명제를 분기별로 실시해 군정 주요정책에 대한 군민의 관심도를 제고하며 군민과의 소통도 보다 원활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