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득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현충일을 이틀 앞둔 4일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찬에서 “정부는 지난 2년동안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들이 피부로 느끼는 보훈, 국민의 마음을 담은 따뜻한 보훈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유공자와 가족에 대한 보상과 예우는 개인을 넘어 공동체의 품위를 높이고, 국가 스스로의 가치를 증명하는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정부는 국가유공자와 가족, 후손까지 합당하게 예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올해 신규승계자녀 수당을 두 배 이상 인상했고, 생활조정수당도 대폭 증액했고 지급 대상도 5·18민주유공자와 특수임무유공자까지 확대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또 유가족의 취업 창업 지원과 함께 주거지원, 채무감면 등 생계 안정을 위한 지원도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오찬장에는 피우진 국가보훈처장, 1급 중상이자 및 배우자, 6.25전사자 유해발굴 유족, 천안함 피격 희생자 유족, 제2연평해전 희생자 유족 등 호국유공자 유족, 국민생명보호 유족, 국가유공자 장례의전선양단, 강원도 산불피해 보훈대상자, 보훈 단체장 및 모범회원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영훈 경호처장, 강기정 정무수석, 김연명 사회수석,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고민정 대변인 등이 배석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