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가 10개월 앞으로 다가오면서 소리없는 전쟁이 시작됐다. 충청권에서도 후보들의 움직임이 본격화 되고 있다.

여야 현역 국회의원들은 수시로 지역구에 내려와 민심을 다잡고 있다. 특히 일부 의원은 평일과 주말을 가리지 않고 지역구와 서울을 오가고 있다.

예비 주자들도 축제장과 행사장 등을 찾아다니며 얼굴 알리기에 분주하다. 예비후보자 등록을 6개월 앞두고 총선은 이미 현재 진행형이다. 

이처럼 21대 총선을 준비하는 그들만의 시계는 재깍재깍 움직이고 있지만 '식물 국회'를 바라보는 국민 시선은 따갑기만 하다.

국회가 올들어 일하는 모습을 거의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지난 5월 한 달을 소집 요구 없이 흘려보낸데 이어 6월 들어서도 여전히 국회 문은 굳게 닫혀 있다.

이에 앞서 지난 1월과 2월 사실상 개점휴업했고, 3월에도 일부 비쟁점법안을 처리하는 데 그쳤다.
이 같은 모습을 바라보는 국민들의 실망은 이제 분노로 바뀌고 있다. 

최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실시한 조사 결과가 이를 방증하고 있다. 
이 기관이 CBS의 의뢰를 받아 지난달 31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 남녀 504명을 대상으로 국회의원 국민소환제에 대한 찬반 여론을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4.4%.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리얼미터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한 결과 '국민의 뜻에 따르지 않는 국회의원을 퇴출하기 위한 장치가 필요하므로 찬성한다'라는 응답이 77.5%에 달했다.

국민 뜻이 이처럼 차갑고 사나운데도 여당인 민주당과 제1야당인 한국당 사이에 타협할 여지가 적어 보여 답답함을 더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최근 잇따라 회동하며 이견 절충을 시도했으나 합의에 실패했다. 

서로 양보하고 국회를 열어 민생과 경제를 챙기라는 민심은 온데간데 없다. 하라는 집행부 감시와 견제는 하지 않고 어깨에 힘주며 자신의 사리사욕을 채우기 위해 압력을 행사하며 온갖 비리를 저지르는 의원과 국회가 장기간 파행을 겪으면서 국민들은 엄청난 피해를 감수하고 있다.

우리가 3년 전 뽑은 20대 국회의원들이 국회에서 정국 의제를 이끌고 입법 성과 보다는 정쟁만 일삼고 있어 엄청난 실망과 사회적 비용을 낭비하고 있는 것이다.  

내년 4월 13일 치러지는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유권자들은 정쟁만 일삼는 바르지 못한 후보를 뽑는 실수를 되풀이해서는 안된다. 

지금부터 우리 동네를 위해, 우리 시·도를 위해, 나아가 국가를 위해 일 할 수 있는 인물이 누구인지 살펴봐야 한다. 

후보들의 됨됨이를 꼼꼼히 따져 봐야 한다. 정치적 바람, 포퓰리즘적 공약, 도덕성 등 꼼꼼한 유권자들의 판단 기준을 들이대야 한다. 

2020년 총선에선 국민들이 얼마나 성숙했는지, 얼마나 무섭고 똑똑한지를 보여줘야 한다. 

말만 번드르르한 후보 보다는 민생 문제 해결에 유능한 인물을 선택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