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린 장벽 붕괴 30주년 공연서 청주시립국악단 박노상 차석 협연

 

[충청일보 신홍균기자] 충북 청주시립국악단은 지난 1일(현지 시간) 한·독 오케스트라 공연 '베를린, 한국을 만나다 - Berlin trifft Korea'에서 청주시립국악단 박노상 단원(차석·사진)이 대금 협연을 성공적으로 치렀다고 같은 달 7일 밝혔다.

이번 공연은 베를린필하모니체임버홀(Berliner Philharmoniker Chamber Music Hall)에서 독일 캄머 심포니 베를린과 주독일한국문화원이 공동 개최했다. 분단이라는 같은 아픔을 가진 양 국의 오케스트라가 만나 독일의 '베를린 장벽 붕괴 30주년'과 '대한민국의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인 2019년을 기념하고 평화와 화합을 염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에서는'서울 튜티 앙상블'과 박 차석이, 독일에서는 '캄머 심포니 베를린'이 참여해 두 나라의 오케스트라가 하나의 소리를 만들었다.

서애리(소프라노), 빌렘 베베르카 (오보에, 체코), 뭐드 에덴발드(하프, 프랑스)등 세계적인 연주자들도 협연해 관객들의 호응을 받았다. 박 차석은 이번 연주회에서 한국의 전통 악기 대금 협주곡 '안식하는 이의 노래'로 독일의 많은 관객과 음악 평론가로부터 뜨거운 환호와 박수 갈채를 받았다.

이번 공연은 지난 5일(현지시간) 오후 8시 3분 라디오 'Deutschlandfunk Kultur'를 통해 독일 전역에 송출됐다. 베를린 필하모니홀에서 한국 창작음악이 오케스트라 협연으로 연주되기도 처음이지만 실황 연주를 방송국에서 녹화해 전 독일에 라디오로 방송하기도 최초이며 한국 국악기 연주가 실린 것 또한 처음이라는 게 국악단 설명이다.

국가 중요무형문화재 20호 대금정악 이수자인 박 차석은 원장현류 대금산조 충청도 전수관 대표, 한국교원대학교 겸임교수, 공주대학교 음악과 강사로서 후진 양성에 힘을 쏟고 있다. 또 프랑스, 독일, 중국, 일본, 대만, 베트남 ,몽골 등 해외 공연을 통해 우리 음악을 세계에 알리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