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조규진 감독 취임 기념 연주회… 플루티스트 이예린 협연

 

[충청일보 신홍균기자] 충북 청주시립교향악단의 151회 정기연주회 '브루크너를 만나다'가 오는 13일 오후 7시 30분 청주예술의전당 대공연장에서 열린다.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 조규진의 취임 기념 무대이기도 한 이번 연주회에서 청주시향은 '브루크너 No.8'을 시향 역사상 최초로 시민들에게 선보인다.

'브루크너 No.8'은 신비롭게 문을 열어 벅찬 환희로 끝을 맺는 장대한 클라이맥스를 구축한다.

이 브루크너 교향곡 8번 다단조 작품번호 108(Symphony No.8 in C minor, WAB 108)에는 8명의 호른 주자가 등장한다.

그 중 4명은 때에 따라 '바그너 튜바' 연주를 겸하는 특이함을 보여준다.

바그너 튜바는 브루크너가 존경하던 바그너가 음악극에 사용했던, 호른과 튜바의 중간 정도 음색을 지닌 독특한 금관악기다. 하프가 등장하는 것도 브루크너 교향곡으로선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바그너 튜바 외에는 특수 악기를 거의 사용하지 않았던 브루크너는 '천사의 악기'라 불리는 하프를 교향곡 8번에 사용, 매우 신비로운 음향 효과를 만들어냈다.

시향의 브루크너 연주에 앞서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교수인 플루티스트 이예린이 서정적 선율의 오페라 아리아를 노래하듯 모차르트의 플루트 협주곡 라장조 2번을 협연한다.

이예린은 섬세한 감성과 절제된 이성이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는 교육자이자 연주자라는 평을 받고 있다.

청주시향 관계자는 "시향 최초로 연주하는 브루크너 교향곡 8번으로 프리미엄의 선율을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R석 1만원, S석 5000원, A석 3000원.

만 7세 이상 관람 가.(문의 ☏ 043-201-0960~2)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