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 > 정치일반
국회의원 초청 정책회서… 충북선철도 고속화 '도마위'이시종 지사 "오송연결선 사업 사실상 불가… 현재 해법 없어"
동충주역 신설 관련 "국토부서
얘기도 못 꺼내게 해" 고민 토로
김홍민 기자  |  hmkim2075@daum.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6.11  18:32:32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북도가 11일 지역 국회의원들을 서울 충북미래관으로 초청해 마련한 정책간담회에서 충북선철도 고속화의 원만한 추진여부가 최대 관심사로 부상했다.

도는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인 충북선고속화 사업을 통해 전남 목포에서 강원 강릉까지 소요시간을 3시30분으로 단축, 강호축(강원∼충청∼호남)을 개발하고 향후 유라시아 철도망과 연결하겠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이날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협조를 요청하면서 KTX 호남선과 충북선을 잇는 오송연결선 사업이 호남선 철도를 한달여간 운행하지 않은 한 방법이 없다고 토로했다.

도에 따르면 KTX 호남선에 오송 연결선을 설치하려면 200여m의 직선 구간이 필요하다. 또 철로가 자갈 위에 깔린 구간이어야 한다.

오송역 인근 직선 구간은 충남 공주 쪽으로 7㎞ 아래쪽에 있는 학천터널 부근뿐이다.

그러나 이곳은 자갈이 아닌 콘크리트 구간이다.

연결선을 깔려면 콘크리트를 걷어내야 하는데, 공사가 끝난 후 원래 구간과 분기된 쪽의 콘크리트 높낮이가 1㎜라도 차이가 있을 때는 탈선 위험이 크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시종 지사는 이날 "현재의 기술력으로는 오송연결선 시공이 불가능하다는 게 대다수 전문가들의 의견"이라며 "이로 인해 오송연결선 사업비도 국토교통부가 내년도 예산에 반영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오송연결선 시공이 현재로서는 방법이 없다"고 언급하고 "(향후 충북설철도 고속화 사업의) 공사기간이 10년 정도(2027년 완공 예정)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이 기간 안에 특히 제 임기 내에 대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충주지역에서의 동충주역 신설 요청에 대해 그는 "국토교통부에서 얘기도 못 꺼내게 한다"며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전했다.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 구간이 구체화된 상황에서 노선변경과 역 신설 요구는 시기 상 너무 늦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동충주역 유치추진위원회는 기존 충북선 충주역(봉방동)∼목행역(목행동)∼동량역(동량면)∼삼탄역(산척면) 노선을 토대로 한 예타 면제 안 대신 충주역∼동충주역∼삼탄역으로 노선을 변경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충북도는 이날 간담회에서 주요 현안 사업 중 △철도·도로 13건 △바이오 3건 △유기농 2건 △미래산업 4건 △국제행사 2건 △법령개정 6건 등 모두 30건을 건의했다.

이어 내년도 정부예산으로 △공통 11건 △청주 17건 △충주 10건 △제천·단양 12건 △보은·옥천·영동·괴산 13건 △증평·진천·음성 10건 등 총 73건을 국회의원 지역구별로 분류해 협조를 부탁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오제세·변재일·도종환·이후삼 의원과 자유한국당 정우택·이종배 의원, 바른미래당 김수민 의원 등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김홍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2)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강호축
KTX 호남선에 오송 연결선을 설치하기위해 200여m의 직선 구간이 필요하고 철로가 자갈 위에 깔린 구간이어야 한다던지 연결선 설치공사가 끝난 후 원래 구간과 분기된 쪽의 콘크리트 높낮이가 1㎜라도 차이가 있을 때는 탈선 위험이 크다는건, 연결구간을 무정차로 고속으로 달리는걸 전제로 한건데, 호남선은 모두 오송역에 정차했다가 가므로 오송역 호남선에 고가선로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연결구간을 만들면 상관없을듯
(2019-06-12 08:34:37)
종교자유는 기본 인권입니다 인
종교자유는 기본 인권입니다 인권 운동 잘한다

종교자유정책연구원 검색해서 공부합시다 적극홍보합시다

성범죄 1위하는 똥목사놈들이
(인터넷 다음 네이버 구글 유튜브 검색창에서 성범죄 1위목사 검색확인)

특히 기독교인과 사장이 기독교인 개독회사에서

아직도 종교차-별하고 지-랄한다

성범죄 1위 똥목사 웃긴다 하하하 여자들이 불쌍하다

나는 성범죄 1위 똥목0사보다 낫다하하하

성범죄 1위 똥목사들은 여신도 먹지말고 빵과 치킨을 먹어라

공-직자 종교차-별신고는 문광부 홈페이지 들어가 하십시요

인터넷 다음 네이버 구글 검색창에서 종교 개판이다 검색해서 필독하고
초딩도 아는 종교사기 속지말자 부탁해요!!!

(2019-06-12 05:52:13)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2)
여백
비주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