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진 세종시 정무부시장
말레이시아·싱가포르 방문
스마트시티 협력 논의 등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이강진 세종시 정무부시장이 세계행정도시연합 총회 개최 협의 및 스마트시티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오는 15~21일 말레이시아 푸트라자야와 싱가포르를 방문한다.

말레이시아 푸트라자야는 수도인 콸라룸푸르 시에 집중된 인구를 분산하고 동남아 지역의 정보통신 및 멀티미디어 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해 건설된 행정수도다.

이 부시장은 17일 푸트라자야 관리청장을 만나 두 도시 간 스마트시티 분야 상호교류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오는 2020년 열리는 세계행정도시연합(WACA) 2차 총회 개최 방안을 협의한다.

세계행정도시연합은 이춘희 시장의 제안에 따라 구성된 세계 6개국 행정수도가 참여하는 국제협력기구다.

지난 해 9월 터키 앙카라에서 창립총회가 열렸으며 세종시가 사무국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이 부시장은 세계행정도시연합 2차 총회를 푸트라자야에서 개최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한편, 오는 2020년 세종시에서 열리는 '스마트시티 국제포럼'에 참가를 요청할 계획이다.

이어 이 부시장은 19일 싱가포르 MBS 컨벤션 전시장에서 열리는 한국-싱가포르 스마트시티 협력 세미나에 참석해 세종시 스마트시티 사례를 소개하고 참가 기업들과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세미나는 우리나라의 스마트시티 분야 선도 기업과 싱가포르 기업이 양국의 기술 현황 및 진출사례를 공유하고, 양국 상호 진출 및 제3국 공동 진출의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개최된다.

이 부시장은 20일 싱가포르 스마트네이션과 도시재생센터(URA시티갤러리)를 방문, 싱가포르의 스마트시티 조성 사례를 살펴보는 것으로 공식 방문 일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 부시장은 "세계행정도시연합 회원도시와 긴밀히 협력해 연합의 내실 있는 운영을 도모하고, 해외 스마트시티 우수사례를 세종시 실정에 맞게 적용할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