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부지 제공 등 어린이보호구역 정비를 통한 학교 밖 통학로 개선 방안 모색

[대전=이한영 기자] 대전시교육청은 13일 대전시 및 5개 구청 관계자들과 학교 밖 통학로 개선을 위한 협의회를 열었다.

이번 협의회는 안전한 통학로 확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어린이보호구역 내 통학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교육청·시청·구청이 함께 자리를 같이했다.

이들은 어린이보호구역 재정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학교 밖 통학로의 도로시설과 교통시설을 개선해 안전한 통학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대전교육청에서 시청·구청과 함께 추진하는 학교 밖 통학로 개선사업에서 눈에 띄는 큰 성과로는 '지난해 하반기에 시작한 대전도마초 주변 통학로 개선사업으로 보행로 개선이 불가능한 지역에 교육청과 학교가 학교부지를 활용하도록 지자체에 제안하면서 추진됐다.

이는 학생들의 안전한 통행로 확보와 인근 주민들에게도 안전한 보행로를 조성한 사업으로 행정안전부 특별교부금(20억)으로 추진됐으며, 교육부 및 행정안전부에서 지자체간 협력에 의한 등하굣길 정비 우수사례로 전국에 소개됐다.

앞서 지난 3월에는 대전탄방초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방문해 학교 주변 통학로의 안전 상태를 현장 확인하고 통학로 조성방안을 협의해 대전시에서 행정안전부에 특별교부금(20억원) 지원을 요청했다.

대전교육청은 지난 4월에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안전한 통학 환경 조성을 위한 통학로 개선 수요조사를 벌인 바 있다.

그 결과 학교별 개선 요청사항(44교,  59건)에 대해서는 지자체와 개선 방안을 논의, 연차적으로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양진석 교육복지안전과장은 "학교 밖 통학로 개선은 지자체 예산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자체의 협조가 매우 중요하다"며 "관련 예산 확보를 위해 적극 힘써 주시고, 학생과 지역주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