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지난 4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과도한 체력훈련과 휴가제한을 지시한 현직 육군 군단장(중장)을 해임시켜 달라'는 내용의 국민청원이 올라왔다.

그동안 갑질하는 지휘관을 해임해달라는 청원은 있었지만, 교육 훈련과 관련한 해임 청원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부분 동의한다는 입장의 댓글은 지난 12일 오전까지 1만6500여명에 달했다.

청원인은 '현재 **단장 ***중장의 보직 해임을 요구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 중장은 2017년 소장시절 특급 전사만을 강요하면서 특급전사가 되지 못한 장병은 휴가와 외박을 제한시켰다. 이는 군인권센터가 지적했던 일"이라며 "*** 중장은 **사단장 시절 행군이 불가능한 수준의 아픈 장병에게도 행군을 강요했으며 휴가제한과 포상제한으로 악명을 떨쳤다. 이상의 내용만으로도 육군의 요직 그차제인 **단장이 되었음은 더 이상의 육군 내부와 *** 중장 본인의 정상적인 판단과 군 지휘능력이 심각히 의심스러움으로 청원한다"고 주장했다.

육군 측은 이 청원에 대해 "특급전사를 장려했을 뿐 특급전사가 아니라는 이유로 휴가 등 기본권을 제한한 적이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훈련이 과도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정상적인 지휘활동으로 강군 육성을 위해 체력활동을 강조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와 관련해 대한민국재향군인회(이하 향군)는 "군의 존재가치는 전쟁에서 승리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지난 9일 밝혔다.

향군은 이날 "해당 청원에 이틀 동안 1만명이 동의했다고 하는데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입장문을 발표했다.

향군은 이어 "군은 전쟁을 대비하기 위해 존재하는 집단이고 적과 싸우면 반드시 이겨야 한다"며 "전투에서 승리하지 못하는 군대는 존재 할 가치가 없다. 승리하는 길은 평소 실전과 같은 강한 훈련을 통한 전술전기를 숙달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강한 교육 훈련은 군인의 본분이고, 전투원의 생존성 보장과 국민의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최선의 길"이라며 "군의 각급 지휘관의 지휘권은 반드시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국가안보는 국가의 운명과 국민의 생존이 걸린 문제"라며 "군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지휘관의 지휘권을 흔들어 대는 것은 결국 군의 전투력을 약화시키고 안보를 위태롭게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해당 군단장을 조롱하거나 폄훼하고 있다.
과거 군(軍)은 쿠데타로 정권을 잡고, 독재정치를 일삼으며 국민을 압박해 반감을 샀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것은 20세기의 상황이고 21세기에는 상상도 못할 일이 됐다.

국민은 이제 군(軍)을 온전한 시각으로 봐야 한다.

특히 나라를 수호하는 군은 강한 조직이 돼야 하는데 이처럼 훈련을 비판하고 지휘관의 옷을 벗기겠다고 나선다면 과연 누가 나라를 지키려 할지 의문이다.

조선시대 병조판서 이이는 경연(經筵)에 들어가 선조에게 10만 양병(養兵)을 건의했지만 받아들여 지지 않았고 결국 10년 후 임진왜란이 발생해 수만은 백성들이 죽임을 당하고 고초를 겪어야 했다.


양병은 숫자만 늘리는 게 아니라 '가르쳐서 키워낸다'는 뜻이다.

역사의 교훈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