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초리 등 교사들 교육 방법 아직 옛날 방식에 얽매어 미숙"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충북 교육의 수장인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최근 사회문제로 떠오른 교육계 문제들의 책임을 다른 곳으로 떠넘기는 발언으로 일관해 빈축을 사고 있다.

특히 최근 잇따른 학교폭력과 성폭력 사안과 관련해서는 "사회 전체가 함께 책임져야 할 문제"라며 도민들의 정서와는 정반대의 발언을 이어갔다.

김 교육감은 17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벌어진 교육계 사건·사고와 관련 "교육기관이기 때문에 교육적 접근밖에 할 수 없는 한계로 모든 것을 해결하지 못한다"라며 "세상이 바뀌었는데 교사들의 교육 방법이 봉건 윤리 기준으로 옛날 방식에 기대 회초리와 호통, 규제 단속에 너무 기대 미숙한 것이 사실"이라고 교사들에게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충북 교육계 내부에서 문제들이 해소되지 못하고 청와대 청원게시판이나 검찰, 경찰 등 다른 곳에서 불거지는 것과 관련해서는 "많은 창구를 마련해 기다리고는 있는데 상급 기관의 창구가 관심과 주목을 받기 때문에 아닌가 생각한다"라며 "책임을 묻기 쉬운 게 교육 당국이다 보니 같이 돌아보기 보다는 혀나 찰 뿐 같이 책임지려 하지 않는다"라고 사회에 책임을 돌렸다.

김 교육감은 이어 "4년 전 교육공동체 헌장을 선포할 때 존중과 배려를 익히게 해야겠다고 했는데 앞으로도 강조할 것"이라며 "교육공동체는 서로 마음의 거리와 간격을 줄이려는 노력을 끊임없이 해야 한다"라고 교육공동체에 원인이 있음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런 문제가 재발하면 사회적 불안 요인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며 "모두가 나서 조금 더 다각적으로 고민하고 방법 찾아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한 특목고의 생활기록부 학생 셀프작성 문제와 관련해서는 "소통 기록지는 학생들의 대입 전형 자료가 될 수 있어 만들지 못하게 하면 학생들만 피해를 본다"라며 "사설 기관을 통한 소통 기록지 작성을 막겠다"고 설명했지만 구체적인 방법은 언급하지 않았다. 사설 기관을 통해 작성한 소통 기록지를 구별하는 것 자체가 어려운데 어떻게 이를 막겠다는 것이냐는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다. 

또 최근 문제가 된 가경초등학교 이전재배치에 대해선 "청주에 신설학교 요인이 나오는데 그동안 다른 시·군의 학교를 희생시켜 신설수요를 맞춰 왔다"며 "누가 교육감이 되더라도 어쩔 수 없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