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발전 초석 삼겠다고 나선 총장
2003년부터 근무한 조동주 씨, 적금으로 마련한 발전기금 쾌척

[대전=이한영 기자] "총장님한테 절대 비밀로 해달라고 했는데…배재대 발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해서 발전기금을 냈습니다."

선재 배재대학교 총장은 17일 출근길에 '특별한 선물'을 받고 깊은 감회에 젖었다.

배재대 정문 안내실에 근무하는 경비원 조동주(73) 씨가 대학 발전기금 500만원을 전달한 것이다. 쾌척한 기금은 조 씨가 3년여 동안 적금을 부어 마련했다.

조 씨는 "학령인구가 줄어 대학이 어렵다는 뉴스가 심심찮게 들려온다"며 "예전엔 유학생도, 한국 학생도 더욱 많았는데 최근 10년 새 급감을 체감해 발전기금을 기탁하게 됐다"고 말했다.

30여 년간 슈퍼마켓을 운영하던 조 씨는 은퇴기에 접어들어 대학으로 일터를 옮겼다. 2003년부터 배재대에서 근무한 조 씨는 16년간 대학 발전을 지켜본 산증인이다.

그는 학생 감소를 체감하는 순간이 매일 등·하교 길이라고 했다.

학생·교직원과 눈을 맞추며 인사하는 게 일상이어서 감소세를 실감한다고 했다. 매일 대학 전체 공간을 7차례 순찰하면서 절감했다고 전했다.

조 씨는 "간혹 비 맞고 가는 학생들이 있어서 주인 없는 우산을 많이 가져다 놨는데 요즘엔 그런 학생들도 줄어든 것 같다"며 "학생이 많이 찾는 대학을 만들겠다는 김 총장의 의견에 적극 동의한다"고 밝혔다.

김 총장은 조 씨의 손을 부여잡고 "출근길에 뜻밖의 선물을 받고 놀라기도 했지만 대학을 사랑하는 마음에 탄복하기도 했다"며 "대학 발전의 큰 뜻을 받아들여 중부권 최고의 교육중심 대학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