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대표, 당정협서 로드맵
이시종 지사 등 광역단체장들
2030 AG 유치 등 현안 해결 요청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충청권 핵심 현안인 혁신도시 추가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 일자리 문제에 대해 당 차원의 로드맵 구상을 밝혔다.

이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와 충청지역 의원, 이시종 충북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등은 18일 오전 11시 국회 본관 별실 3호에서 '2차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의회'를 개최했다.

이 대표는 이날 혁신도시 추가 지정 등 현안에 대해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도 매우 필요하고 중요한 과제"라며 "올해 말에 공공기관 지방이전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는데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8대 세부과제 또한 혁신성장과 일자리창출의 마중물 성격의 사업들인 만큼 당 차원에서 정부와 협의해 최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이 원내대표도 "수도권 집중화로 인해 질 좋은 일자리가 지방에 없는 구조적이고 근원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단지 수도권 일자리를 지방으로 이전하는 것으로는 부족해 보인다"고 진단한 후 "지방에 걸맞은 좋은 일자리를 발굴하는 노력이 꼭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충청권 광역단체장들은 공공기관 이전 문제를 비롯한 지역 현안을 당이 각별한 관심을 갖고 챙겨봐 달라고 요청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2030 충청권 아시안게임 유치를 추진 중인데, 국내 후보 도시로 지정하고 내년에 총선 공약으로 발표해달라"고 요구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충남에 화력발전소 60기가 가동 중으로, 많은 미세먼지와 대기오염 피해가 있어 충남도민들이 심각한 박탈감을 느낀다"며 "30년 넘은 화력발전소도 2기가 운영 중인데, 조속한 폐쇄 결정을 위해 당에서 큰 역할 해달라"고 건의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당 대표를 비롯해 지도부가 혁신도시 추가 지정과 지역 인재 채용 역차별 해소에 관한 확고한 의지를 표명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들은 충청권 발전과 지역 균형 발전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며 "이번 기회에 대전과 충남이 혁신도시로 지정되고, 지역 발전을 함께 이뤄나가도록 당이 노력을 해달라"고 덧붙였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공공기관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지방으로 내려오면 좋은 기관들이 있다"며 "부처 중에 여성가족부가 아직 서울에 있는데, 여가부가 함께 일해야 할 부처들이 세종시에 내려와 있는 만큼 여가부도 내려올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 시장은 또 "대통령 직속 위원회들 역시 주된 파트너들이 세종에 있어서 (세종으로) 내려오도록 하는 것을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앞서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협의에서 '3차 충청권당정협의회'를 오는 8월 24일 대전에서 열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