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둥이네 관음리 황새 가족 모습. /제공=황진환 사진작가

[예산=충청일보 박보성기자] 충남 예산에서 자연 방사된 천연기념물 황새가 처음으로 3세대를 이뤘다.
18일 예산군에 따르면 지난달 23일 광시면 대리에 둥지를 튼 황새 '목황'(암컷) 부부가 낳은 4개의 알에서 2마리의 새끼 황새가 태어났다. 

목황은 광시면 시목리 야생 둥지탑에서 태어난 방사 2세대이다. 
지난 겨울 전북에서 지낸 뒤 고향인 예산으로 돌아온 수컷 '화해'와 짝짓기를 통해 방사 3세대가 탄생하게 됐다. 

2015년 9월 3일 예산황새공원에서 보호하던 복원 황새를 자연으로 돌려보낸 뒤 4년 만의 성과이다. 
황새 자연방사가 시작된 지 4년 만에 방사와 자연 증식을 거듭해 현재 50여 마리가 자연에서 살아가고 있다.

특히 지난 4월에는 광시면 관음리 황새 부부가 6마리의 새끼 황새를 부화하기도 했는데, 자연 부화한 황새 새끼 마릿수가 평균 2∼4마리인 것을 감안하면 이례적인 경우라고 군은 전했다. 김수경 예산황새공원 선임연구원은 "1970년대 초 절멸됐던 텃새 황새 번식 개체군이 2016년 이후 단계적으로 형성되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며 "자연에 방사한 황새가 야생 환경에 안정적으로 적응하고 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예산군은 최초 황새 방사일을 기념해 오는 9월 초 '전국황새기록사진전', '하늘·별·땅 황새마을 축제', '한일 황새복원 교류회' 등을 연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