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청일보 이한영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김상균)은 19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윤관석 의원(인천 남동구 을) 및 한국철도건설협회 등과 공동으로 '혁신적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철도의 공공성 강화방안'에 관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학계, 산업계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포용적 교통실현을 위한 철도의 역할 및 지역균형 발전을 위한 철도부문 예비타당성조사 개선방안에 대한 2건의 주제 발표 후 토론이 진행됐다.

'포용적 교통실현을 위한 철도의 역할'을 주제로 발표한 서울시립대학교 박동주 교수는 포용적 교통실현을 위한 계층, 지역, 세대 측면에서의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또 우리 사회가 감내할 수 있는 최소 교통서비스 수준 설정 및 제도개선 등 국가의 적극적인 역할의 필요성에 관해 설명했다.

한국교통연구원의 김훈 철도본부장은 '철도부문 예비타당성조사 개선방안'에 대한 발표에서 현 철도 투자평가제도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유발수요 도입, 지역경제 파급효과 편익반영 등 개선안을 제안했다.

이어 대한교통학회 김시곤 회장의 사회로 △국토교통부 임종일 철도건설과장 △중앙대학교 손기민 교수 △아주대학교 유정훈 교수 △한국교통연구원 최진석 박사 △중앙일보 강갑생 기자 △미래철도DB 한우진 운영자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포용적 교통실현을 위해 철도가 나아갈 방향을 논의했다.

김 이사장은 "오늘 세미나는 각계 전문가와 함께 철도의 역할부터 철도 투자평가제도 개선 방향까지 광범위하게 논의한 뜻깊은 자리였다"며 "이번 세미나에서 도출된 의견을 적극 반영해 철도를 이용하는 국민들의 편의 도모 등 철도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