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 직능단체 등 확산 예정
수공 본사·환경부 방문도 진행

▲ 충주댐피해범시민대책위원회가 지난 21일 호암체육관에서 수자원공사의 충주댐 피해 보상 촉구를 위한 10만 시민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충주=충청일보 이현기자] 충주댐피해범시민대책위원회가 수자원공사의 충주댐 피해 보상 촉구를 위한 10만 시민 서명운동에 본격 돌입했다.

범대위는 지난 21일 충주 호암체육관에서 열린 이통장협의회 체육대회 현장에서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앞으로 충주시사회단체연합회와 각 기관·단체, 읍·면·동 직능단체 등 시민 전체를 대상으로 서명 작업을 확산시킬 계획이다.

범대위는 이날 서명운동과 함께 1985년 충주댐 준공 이후 입은 시민들의 피해와 2017년부터 수공이 추진하고 있는 2단계 광역상수도 확장 공사로 인한 피해를 알렸다.

정종수 위원장은 "충주댐 준공 후 잦은 안개로 줄어든 일조량과 냉해 등 영농피해는 물론 교통사고 증가와 기업 유치에 지장을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수공은 타 지자체의 용수 공급을 위한 2단계 광역상수도 확장 공사로 인한 도로·상수도관 파손 등 충주시민이 겪는 불편에 대해 기본적 보상 요구에도 원론적이고 무성의한 답변으로만 대응하고 있다"며 서명운동 동참을 호소했다.

범대위는 이에 대한 충분한 보상이 이뤄질 때까지 10만 서명운동과 함께 수공 본사와 환경부 항의 방문, 시민궐기대회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범대위 관계자는 "서명운동을 통해 수공의 폐해를 시민들에게 알리고, 그 결과를 국회와 정부 등에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