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추진중인 '세종 스마트시티 프로젝트'가 국제건설관리협회(ICPMA)로부터 '2019년 혁신과 품질 어워드 특별상'을 수상했다.

ICPMA는 주요 건설프로젝트를 관리하고 혁신적인 우수 사례를 전파하는 국제 조직으로, 2015년부터 우수 건설프로젝트를 발굴해 시상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 13일부터 14일까지 스위스 로잔에서 열린 국제 컨퍼런스에서 '세종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등 4개의 수상작을 선정·발표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 3월 국회에서 열린 '한·중 CM 포럼' 및 'CM 국제컨퍼런스'에서 한국 스마트시티 정책과 LH 스마트시티를 소개한 바 있다. 

스마트시티 건립 사업이 ICPMA AWARD를 수상하는 것은 국내 최초이며, 공항, 박물관 등 개별건립 프로젝트 이외 대규모의 도시건설사업이 ICPMA AWARD로 선정된 것 역시 국제적으로도 첫 수상이라는 의미가 있다.

특히, '세종 스마트시티 프로젝트'가 현재 진행 중임에도 불구하고 수상작으로 선정된 것은 국제적으로 모범적이고 혁신적인 사례로 판단되었기 때문이라고 주최측은 설명했다.

한편, 세종시는 2018년 세계 최초로 스마트시티 국제 인증(ISO37106)을 취득한 바 있으며, 이번 수상으로 세종 스마트시티의 국제적인 위상이 한층 더 높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동열 행복청 스마트도시팀장은 "이번 수상은 다시 한 번 한국의 스마트시티 기술력과 혁신 노력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앞으로도 우리의 우수한 기술력이 국내외적으로 주목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