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단 개발 되면 물동량 폭증
물류 분산 위해 신설 필요"

[충주=충청일보 이현기자] 동충주역유치추진위원회는 27일 동충주역 신설에 대해 경제성보다 균형발전 관점의 판단을 촉구했다.

추진위는 이날 성명을 통해 "충북선 고속화사업이 예타면제를 받은 이유는 국가 균형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함이지, 경제성이 제1의 목적이 아니"라며 "사업 지연을 이유로 동충주역 신설을 외면하는 것은 백년대계 철도사업을 졸속 진행하는 것과 같다"고 밝혔다.

이들은 "충주역은 충북선과 중부내륙선을 연결하는 환승역이자 화물취급역으로 새롭게 태어나고, 동충주산업단지 개발이 완료되면 화물 물동량이 집중될 것"이라며 "현재 산업단지는 11곳이며 4곳이 조성 중이고, 5곳이 추가될 계획"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수소 관련 산업의 민·관 집중투자로 인한 물동량의 폭발적 증가는 기정사실"이라면서 "이에 따른 CY시설(야적장) 용량 부족 및 도심 교통혼잡을 고려할 때 물류 분산을 위한 동충주역 신설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추진위는 "향후 물동량 증가가 명백함에도 구체적 수치가 없다는 이유만으로 동충주역 신설 목소리를 간과하는 것이 과연 옳은 일이냐"며 "남부내륙철도 연결과 수서~광주 복선전철 등 전국적 교통 여건 변화상황을 살펴봐도 동충주역 신설에 있어 지금만큼 적기는 없다"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