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대 충북도의회 개원 1년
집행부 견제·갈등 중재 역할
철도 고속화 등 현안 해결도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개원 1년을 맞는 11대 충북도의회가 정책·혁신·능동의회를 향한 보폭을 넓히고 있다.

지난해 7월 '소통하는 의정, 공감받는 의회'를 기치로 출범한 도의회는 지난 1년 간 △입법활동 강화를 통한 정책의회 △변화와 개혁을 통한 혁신의회 △지역현안의 선제적 해결을 통한 능동의회를 의정활동 키워드로 삼아 활동했다.

30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도의회는 견제와 감시라는 의회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면서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선제적으로 구성하고, 집행기관(충북도)과 함께 해결방안을 강구하는 등 능동적인 의정활동을 펼쳤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도의회는 지난 1년 간 9회에 걸쳐 108일의 회기를 운영하며 211건(조례 124건, 규칙 4건, 예·결산 14건, 동의·승인 45건, 건의·결의 11건, 기타 13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이는 지난 10대 전반기 26건에 비해 3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말 11대 의회 첫 번째 행정사무감사에서는 487건을 지적해 집행기관에 건의·개선·시정을 요구했다. 

특히 그동안 해외관광으로 인식됐던 해외연수의 개선안을 마련하고 규칙에 반영해 제도화했다. 

이후 실시한 교육위 국외연수는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호평을 받았다.

이외에도 자치분권 확대와 인사권 독립, 정책보좌관제 도입 등 지방의회 위상 강화를 위해 활동했다. 

아울러 도 산하 출자·출연기관장 인사청문회 제도 도입을 공론화해 충북도에 요청했다. 

지방자치법 전면개정을 위해 자체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전국 광역시·도의회 공동으로 지방분권 강화를 촉구했다. 

지역현안의 선제적 해결을 위해 다양한 특별위원회(특위)활동도 전개했다.

'청주 국제공항 활성화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지원을 위한 특위'가 대표적이고  '미세먼지 대책 특위'도 구성해 활동에 들어갔다.

이와 함께 '충북선철도고속화사업 예타 면제 건의안', '청주국제공항 거점항공사 면허발급촉구 건의안' 등 9건의 건의안을 채택해 국회와 정부 부처에 건의하는 등 지역현안 해결에도 앞장섰다.

초·중·고 무상급식 예산분담과 명문고 설립과 관련해서는 양(도·교육청) 기관장 면담은 물론 양 기관 간 갈등 해결에도 적극 나서 조정자 역할을 해냈다. 

대외적으로는 중국 헤이룽장성과 인민대표회의와 광시장족 자치구 인민대대표대회, 베트남 빈푹성 인민의회, 일본 야마나시현 의회 등 3개국 지방의회와 국제교류도 활발히 펼쳤다. 

장선배 의장은 "앞으로도 도민의 염원을 담는 통합의 공간이자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