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전체 수출액 중 40% 차지
SK하이닉스 등 직접피해 예상
도, 간담회 통해 대책 논의 계획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일본 정부가 지난 1일 국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산업에 사용되는 소재에 대한 수출 규제를 공식화하면서 충북도가 바짝 긴장하는 분위기다. <관련기사 5면>

충북의 주력 수출산업이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이기 때문이다.

지난 해 충북 수출은 232억달러였고 이중 반도체 비중은 40%를 기록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2일 도청에서 열린 현안회의에서 "일본 정부가 충북의 핵심산업인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생산에 필요한 핵심 소재의 수출을 규제한다고 하는데 도내 기업에는 피해가 없는 지 점검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도는 경제통상국 주관으로 이날부터 피해예상 기업과 그 규모를 조사하고 도가 지원할 내용의 파악에 나섰다.

직접적인 피해가 예상되는 도내 기업은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생산 업체다.

이외에 오창외국인투자지역의 일본계 기업 8곳도 이번에 직간접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도는 관련 기업들과 조만간 간담회를 갖고 피해예상 규모와 지원 대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일본의 규제가 실제 발효될 경우 피해가 우려되는 기업 등을 시군과 함께 파악하고 있다"며 "수입해 놓은 비축된 물량으로 당장의 생산에는 지장이 없겠지만 장기화 될 경우에는 제품생산의 차질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각 회사들도 일본의 조치에 대해 대안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며 "도내 기업에 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일본 정부가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손해배상 판결과 관련해 한국에 대해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라는 경제보복에 나선 데 대해 일본 기업들 사이에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일부 일본 현지 신문 등은 이날 "일본의 반도체 제조장치 제조사에게 한국은 '큰 단골손님'이고 한국에서 제조된 반도체를 수입하고 있는 일본 기업들도 적지 않다"며 "반도체 소재의 한국 수출이 늦어지면 일본 측도 피해를 볼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일본의 경제 보복조치가 실행될 경우 일본 기업의 피해보다 우리나라 기업의 피해가 더 크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