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피니언 > 충청시론
발상의 전환을 통한 아이디어 가득한 세상을 만들자신길수 경제학박사·인문학세상 대표
충청일보  |  webmaster@ccdailynews.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7.03  11:08:44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충청시론] 신길수 경제학박사·인문학세상 대표

우리는 수없이 많은 생각을 하면서 살아간다. 그래서 사람을 가리켜 생각하는 동물이라고도 한다. 좋은 생각과 아이디어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고정관념의 틀에서 과감히 벗어나야만 한다. 특히 요즘 같은 경기가 어려운 시대에는 아이디어를 통한 경쟁력을 강화시켜야만 생존할 수 있다.

우리의 인생은 거꾸로 갈 수 없다. 타임머신으로 시간을 되돌릴 수도 없다. 하지만 생각과 아이디어를 거꾸로 생각하는 창의력을 발휘한다면 상상을 초월한 일이 생길 수 있다. 소상공인에게는 매출증대와 고객서비스의 대변혁을 기대할 수 있고 중소기업은 안정된 기업운영의 기회를 만들어갈 수 있게 된다.

앞으로의 정책은 소상공인들에게 희망을 주고 중소기업에도 비전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물론 지금 많은 시행을 하고 있지만 아직도 부족하고 문턱이 높기만 하다. 또한 청년 일자리와 창업의 기회를 더욱 확대해나가야만 한다. 형식을 과감히 뛰어넘어 실질적으로 가슴에 와 닿는 효율적인 정책이 필요한 것이다. 모두가 안정되고 걱정거리가 없는 세상이 되길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세상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다. 지금 시대는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다. 예전에는 10년이 지나면 강산이 변한다고 했다. 하지만 지금 그 말은 옛 이야기가 되었다. 1년 아니 심지어는 한 달 이내에 수없이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기에 우리의 마인드도 그만큼 빠르게 변해야만 현실에 적응할 수 있는 것이다.

요즘 시대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살아가기가 매우 힘들다. 아이디어는 자영업을 하는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에 매우 필요한 상황이다. 작은 아이디어 하나가 이들에게 희망과 비전을 안겨줄 수 있는 세상이다. 그저 그렇게 식의 적당주의로서는 살아가기가 힘들다. 발전과 비전을 기대할 수도 없다.

좋은 생각은 끊임없이 솟아날 수 있다. 아이디어 하나를 구상할 능력이 생기면 또 다른 새로운 아이디어를 얼마든지 창출할 수 있다. 그것은 습관과도 같은 것이다. 평소 생활에서 사물이나 현상을 쉽게 넘길 것이 아니다. 관찰능력과 응용능력을 발휘한다면 매우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다. 바로 아이디어가 살길이다. 그만큼 아이디어를 중요시 여기는 세상이 된 것이다.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기 위해서는 고정관념을 탈피한 거꾸로의 생각이 필요하다. 거꾸로란 단순히 반대의 의미와는 확연히 다르다. 거꾸로란 일상 속에서의 다른 생각, 일방적인 생각이 아닌 전혀 예상치 못한 발상의 전환을 의미한다. 이런 거꾸로의 생각이 바로 훌륭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평소에도 타인과의 생각이나 자신의 방식에 길들여져 있다. 이런 일상을 과감히 변화시켜야만 한다. 차별화된 발상과 아이디어가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거꾸로의 생각은 지금 시대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덕목인 것이다. 거꾸로의 생각은 바로 새로운 시대의 비전을 제시해 줄 아이디어 생성고인 것이다.

 

 

충청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비주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