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 소재 사용 기업 파악
피해 최소화 등 회의서 지시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이시종 충북지사는 지난 5일 "일본 정부의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등)수출규제 품목의 확대 움직임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이 지사는 이날 청주시 문화동 도청 집무실에서 현안회의를 주재하고 "일본 정부가 반도체 소재 3개 품목에 대한 한국 수출 규제뿐만 아니라 수출규제 품목을 확대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수출 규제가 예상되는 품목과 전기·전자, 플라스틱, 기계류 등 일본산 소재를 많이 사용하는 기업 현황을 파악하고, 8일 개최되는 수출규제 대응 기업인 간담회를 통해 관련 기업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도내 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응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이 지사는 한국석회석신소재연구소의 활성화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로 석회석산업이 쇠퇴해 단양군 경제는 물론, 한국석회석신소재연구소의 운영이 어려운실정"이라고 했다.

이어 "그간 석회석 연구소 운영을 위해 지방비를 지원했으나, 근본적인 자립을 위해서는 국비확보가 매우 중요한 만큼, 국비확보 등 다양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전국 유일 석회석 전문연구소로서 위상을 확고하게 하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중앙부처와 기재부에 도정 핵심 사업에 대한 예산이 최대한 증액될 수 있도록 건의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등 2020년 정부예산확보에 최선을 다하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