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원 최대 확보해 매입
개발 억제 방안 등 지시

 

[충청일보 박재남 기자] 한범덕 충북 청주시장(사진)은 8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주간업무 보고회에서 "현재 우리 시 현안이 시민사회단체와의 갈등으로 비춰지고 있는데 이는 방법론에 대한 이견일 뿐 시와 시민사회단체가 지향하는 바는 같다"며 "구룡산의 경우 민간개발을 하지 말고 최대한 매입하자는 논쟁이 있어 왔고, 지금도 심도 있는 논의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년에 실효되는 38개 공원 중 민간개발 할 수 없는 30개 공원에 대해서는 시민, 위원회 등 민간 협의를 통해 최대한 보존하고, 민간개발 특례법에 의거해 민간 개발로 추진하고 있는 8개 공원에 대해서도 사업자가 없어 민간개발을 할 수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난다면 그것도 매입대상으로 포함해서 진행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에 대한 시의 기본방침은 '보존 우선' 원칙에 개발은 최소화"라고 거듭 강조하며 "관련 부서에서는 시가 개발에만 집중하는 것으로 잘못 비춰지고 있는 것에 대해 시민들이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시민과의 소통과 홍보에 최선을 다하라"고 주문했다.  

한 시장은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일몰제는 도시공원 뿐 아니라 많은 도시계획 시설도 포함된다"며 "완충녹지, 유원지 등 장기미집행 도시계획 시설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고, 도시공원에서 실효가 되더라도 도시계획적 관리방안에 따라 개발을 억제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라"고 지시했다.

이와 함께 "예산 부서에서는 민간개발이 안 되는 도시공원을 매입할 수 있도록 재원을 최대한 확보해 다음 추경 때 일부라도 올릴 수 있도록 하고, 내년에는 최대한 매입할 수 있도록 지방채 발행 등 재원 투입을 준비하라"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