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루벤 리블린(Reuven Rivlin)이스라엘 대통령과 15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한-이스라엘 양자 관계, △지역 정세 등에 대해 폭넓고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 

청와대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양 정상은 지난해 양국 간 교역 규모가 역대 최고치인 27억불을 기록하는 등 교역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평가하였으며, 상호 보완적인 비즈니스 구조 하에서 최적의 상생 협력이 가능하도록 양국 간 FTA의 조속한 타결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고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적 혁신 창업 국가인 이스라엘과 창업 생태계 조성 관련 경험 공유를 희망했으며, 양 정상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수소 경제 △인공지능(AI) △자율주행 자동차 △5G 정보통신기술 등 첨단 산업 분야에서 양국 간 실질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 양 정상은 활발한 인적교류가 굳건한 양국 관계 구축의 중요한 기반이 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양국 대학 간 학술 및 학생 교류를 더욱 활성화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리블린 대통령에게 지난 6월 30일 이루어진 판문점 남북미 정상 회동 결과 등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해 설명했으며,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구축을 위한 이스라엘 측의 지속적인 지지와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리블린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구축에 대한 문 대통령의 의지 및 한국 정부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이스라엘 정부의 지지를 재확인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회담 종료 후 양국 대통령의 임석 하에 고등교육 협력 및 수소경제 협력에 관한 총 2건의 정부 부처·기관 간 MOU가 체결됐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