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영동군이 여성농어업인의 건강한 삶과 행복한 문화생활 제공을 위해 오는 26일까지 '여성농어업인 행복바우처' 카드 신청을 추가 접수받는다.

이 제도는 실제 영농에 종사하는 만 20~73세 미만, 소정의 자격요건을 갖춘 지역 여성농어업인을 대상으로 자부담 2만원 포함, 17만원 한도 내에서 다양한 문화 활동을 누릴 수 있게 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안경점, 영화관, 서점, 미용원, 찜질방·목욕탕, 커피전문점, 한식, 중식, 패밀리레스토랑 등 문화·여가와 관련된 총 29개 업종에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빠듯한 주머니 사정으로 문화생활을 충분히 누리지 못하는 지역 여성농업인에게 문화소통과 교류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지역의 상당수 여성농업인이 사용하는 만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한몫하고 있다.

군은 올해 6억8900만원의 예산을 확보 후 사업을 추진 중이며, 4395명이 여성농업인이 카드를 발급받아 요긴히 사용 중이다.

군은 이용방법과 사용처를 잘 몰라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여성농어업인 없도록 홍보문 발송, 이장회의 때 안내, 전광판 송출 등 다양한 홍보방법을 활용해 이용을 신청을 홍보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행복바우처 제도가 지역 여성농업인의 문화 향유와 삶의 질 향상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여성 농업인들은 물론 지역 농업인들의 복지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영동=이능희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