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수축제 등 부정수급 여부 집중점검

[충주=충청일보 이현 기자]  충북 충주시가 민간 보조사업으로 열리는 대형 축제의 운영실태 전반에 걸쳐 자체감사에 들어갔다.

 시는 최근 민간보조사업이 늘면서 위법부당한 보조금 집행관리 행위와 지적사례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올바른 보조금 사용 풍토 정착을 위해 감사를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시는 감사담당관실과 기획예산과 보조금 관련 주무관 등으로 특별감사반을 편성, 2017~2018년까지 집행된 호수축제·우륵문화제 등 축제성 보조금을 들여다 보고 있다.

 보조금 집행에 대한 점검을 통해 부정 수급, 부정 집행이 확인되면 엄정한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지난 15일 사전감사에 착수한 시는 오는 25일까지 보조사업 선정·집행·정산 실태를 파악한 후, 다음 달 15일까지 세부감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축제성 보조금 부정수급 유형은 △허위 등 부정한 방법으로 보조금 신청 △사업실적 부풀려 보조금 횡령·편취 △보조금 교부 목적과 다른 용도로 집행 △보조금으로 취득한 재산을 지자체장 승인없이 임의처분 등이 해당된다.

 시는 불법보조금 근절과 효율적 점검, 적극적 시민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지방보조금 부정수급 신고센터(☏ 850-5031)를 운영하고 있다.

 지방보조금 부정수급 신고은 직접 방문 또는 국민신문고, 시 홈페이지에 실명으로 신고 취지와 이유를 기재하고 관련 증거자료를 제시하면 된다.

 시는 상반기에도 감사·예산 부서 합동으로 보조금 특정감사(1월 10~20일)를 실시해 주의 11건, 시정 6건, 권고 1건을 조치했다.

 시 관계자는 "자체 감사를 통해 축제보조금이 제대로 쓰이는 지에 대한 반성과 함께 보조금 집행의 투명성과 행정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