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수출규제 관련 확대간부회의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이시종 충북지사(사진)는 최근 일본의 수출 규제 및 경제제재와 관련해 22일 "국민이 스스로 움직이는 것과 별도로 관(지자체)이 해야 할 일은 기술개발 등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청주시 문화동 도청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진정으로 일본을 이기는 길이 무언인가 연구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의 이런 언급은 최근 경제 상황이 좋지 않으면서 향후 충북의 대외 수출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란 판단 때문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이와 관련 "(지역 업체를 지원할 수 있는)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법률 제정과 개정 등 지원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라"면서 "한일관계에서 우위를 점하는 절호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산업단지 개발과 관련해 "(도)경제통상국, 균형건설국, 충북개발공사가 나서서 장기적으로 꼭 필요한 곳은 분양이 바로 안 되더라도 미리 (장기적 안목의 차원에서)그릇을 만드는 대대적인 산단개발 계획을 추진하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돈(수익창출)이 되는 곳만 개발할 것이 아니라 공공기관이 나서서 (당장은 손해가 나더라도)꼭 필요한 곳은 추진해 10년, 20년 후에는 (산단 개발을)하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들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충북도가 유치를 추진 중인 방사광 가속기에 대해 "포항(방사광가속기)의 포화로 가속기가 더 필요해 충북이 유치를 추진하는 것"이라며 "포항가속기의 성능에는 문제가 없는지, 신청대비 이용 건수와 해외로 나가는 건수, 포기 건수 등 구체적인 통계수치를 분석하라"고 지시했다. 

정부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통부와 예산을 담당하는 기획재정부가 예산문제로 방사광가속기 건설에 부정적인 의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추가 건설의 당위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