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청와대는 22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참의원 선거가 끝난 후 "한일 관계 구축의 기초가 된 청구권협정에 반하는 대응을 한 게 유감이다. 그리고 한국 측이 다소 건설적인 답을 가져와야 논의가 될 것이다"라고 한데 대해 "지금까지 한국 정부가 제대로 된 답변을 안 했다는 이야기인지 묻고 싶다"고 반박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해당 질문에 이같이 답하며 "늘 답변을 해왔고,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서도 그리고 대북 밀반출 관련된 부분에 있어서도 제재위의 검토를 받자라든지, 그리고 강제징용 부분은 대법원의 판결 등을 근거로 해서 분명히 설명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고 대변인은 "한일 관계가 과거와 미래, 투 트랙으로 나눠서 가자라는 우리의 입장, 계속 말씀을 누차 해왔다"며 거기에 대한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답변, 한일 갈등에 대한 기존 입장을 재확인 했다.

일본 참의원 선거 결과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일본 선거에 대해서 우리 한국 정부가 평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언급을 피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호르무즈 해협 파병’을 선제적으로 검토해야 된다는 주장과 조국 민정수석의 SNS글이 내부 갈등을 부추긴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일단 호르무즈 해협 관련해서는 제가 드릴 수 있는 이야기는 없고, 조국 수석의 페이스북 글 관련해서는 청와대의 공식 입장은 아니다”라면서도 “다만 법리적인 문제는 법조인으로서 민정수석이 발언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감쌌다.

그러면서 “조국 수석의 그러한 발언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은 저희도 알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개인의 활동, 개인의 생각의 표현,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해라, 하지 말아라라고 얘기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지 않나 하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볼턴 보좌관이 한국에 와서 정의용 안보실장, 문재인 대통령과의 만날 계획 등에 대한 질문에 그는 “아마 최종 조율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일본 특사 관련해서는 “무조건 특사를 보내는 것만이 해결책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지금도 역시 똑같은 생각이고 입장”이라고 말했다.

강제징용 피해자 단체 측에서 미쓰비시 등에 대한 압류자산 현금화 절차 개시와 관련해 일본 측의 맞대응을 고려해 그 시기를 조정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실무적으로 시간을 조정한다는 등의 부분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피해자들의 동의 그리고 국민적 수용성, 이것이 가장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변함이 없고, 앞으로도 그 부분에 대해서만큼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