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청 현관 로비 등 3곳 설치

 

 충북 영동군이 군정방침인 '행정의 투명화'에 맞춰 소통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업무시스템을 잇달아 구축해 눈길을 끌고 있다.

 군은 최근 전국 기초 지자체 중 선도적으로 스마트 PC 영상회의를 진행한 데 이어 도내 처음으로 '직원 좌석 배치 안내시스템'을 구축해 운영에 들어갔다.

 이 시스템은 직원 배치도를 디지털화해 안내서비스를 제공, 민원인이 직원의 업무 내용과 재실 현황 등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했다.

 군은 이 시스템을 적용해 군청 현관 로비, 민원실, 군의회에 키오스크 각각 1대씩 총 3대와 각 부서 출입문 옆에 터치형 모니터 23대를 설치했다.

 군청 각 부서 출입구 옆에 인쇄돼 걸려있던 기존 안내판은 인사이동 때 수작업으로 처리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고, 부서별로 규격과 모양이 제각각이어서 통일성이 없었다.

 군은 내부행정시스템과 연계해 자동으로 직원 안내 내용이 표출되도록 했고, 43인치 대형 모니터로 설치해 시인성을 높였다.

 해당 직원을 터치하면 더 크게, 더 자세한 담당업무까지 볼 수 있게 했다.

 이 직원 좌석 배치안내시스템은 갈수록 고도화하고 발전 양상이 빨라지고 있는 스마트 시대 트렌드를 반영해 도내 처음으로 구축한 점이 눈에 띈다.

 특히 직원 재실 현황을 스마트폰 앱에서도 변경할 수 있도록 기능을 구현한 것은 전국 처음이다.

 본관 중앙현관과 민원동, 의회동에 설치한 키오스크에서는 군청사의 층별 부서 안내와 사진, 성명, 담당업무 등의 직원 정보는 물론, 재실 현황까지 파악할 수 있어 주민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박세복 군수는 "기존 설치했던 직원안내판이 글씨가 작고 눈이 침침해 잘 보이지 않는다는 일부 군민의 말을 듣고 큰 모니터로 직원 안내를 대신하면 좋겠다고 생각해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며 "군민 편의를 우선하며 군민에게 한 걸음 다가가는 소통행정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영동군은 청사 내 협업·소통센터 설치, 국회도서관 원문자료 열람 시스템 구축,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혁신 아이디어방 운영, 스마트 PC 영상회의 진행 등 직원 간 내부소통과 협업을 바탕으로 유연하고 일 잘하는 조직 분위기를 만들고 있다.   /영동=이능희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