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가수 초청되는 콘서트에 가보면 동일 색상의 풍선이나 손수건 등 압도적인 팬들의 응원의 물결을 볼 수 있다. 특히 대중매체 등의 영향으로 특정 인물을 우상시하고, 모방하는 문화 현상인 일명 스타신드롬이 만연해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 앞에서는 개성과 표현에 소극적이던 것이 좋아하는 연예인에 대한 관심이 능동적이고 과감하게 변화하게 된 계기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도가 지나치면 화를 부르는 법, 이로 인한 극성팬들의 행동은 군중심리를 타고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문제점 또한 내포하고 있다.
특히 공연장의 대부분이 입장권 수납관계로 출입문이 사방으로 막혀있다. 특히, 이러한 장소에서는 유명스타를 향한 사인공세 등으로 인한 압사 사고 등에 절대 유의해야 하며 아동 및 청소년들의 군중심리에 의해 한쪽으로 몰리는 무분별한 행동에 대한 경고가 필요하다. 또한 돌발 상황 시 대처방안 대한 다각적인 분석과 대책이 필요하며 비상 출입문 등의 위치를 미리 확인하여 돌발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
공연장에서 무대 주변에 모여드는 관객들을 쉽게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무대설치 장비와 전선 등에 의한 감전사고 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천만한 행동임을 알아야 한다. 모두가 즐거운 행사가 되기 위해서는 행사 기획자의 치밀한 안전계획과 공연시작 전 안전에 관한 안내방송 등을 실시해야 하며 안전보다 중요한 것이 없다는 자세가 필요하다.

▲ 동중령 경호원 총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