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복성 수출규제 항의 삭발…방사능 오염문제 거듭 제기

[충주=충청일보 이현 기자] 환경평화단체 푸른세상은 24일 “세계 시민이 연대해 전쟁국가로 나아가려는 일본의 방사능 도쿄올림픽을 막아내자”고 제안했다.

박일선 푸른세상 대표는 이날 경북 구미 박정희 대통령 생가 앞에서 일본 아베정권의 보복성 수출규제에 항의하는 삭발식을 벌이며 이같이 주장했다.

박 대표는 “도쿄올림픽은 전쟁국가로 가려는 일본 극우세력에게 젖을 주는 것이자 방사능 범죄세력에게 면죄부를 주는 증명서로, IOC와 아베정권의 범죄적 결정을 국제사회가 협조함으로써 인류문명에 또 하나의 비극적 역사를 쓰고 있다”며 올림픽 취소를 촉구했다.

이어 “후쿠시마원전 방사능 오염지역 주민들은 ‘귀환정책은 범죄’라고 말한다. 방사능 기준치를 높여 농사짓게 하고, 그것을 유통ㆍ판매ㆍ수출하려 애쓰고 올림픽 선수단 식당에 제공하겠다 한다”며 “당장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또 트럼프 미국 대통령 등 세계 각국 정상들에게도쿄올림픽 개최 저지를 요청하며, 선수들의 불참 공개선언도 촉구했다.

그는 “헌법 9조를 개정해 전쟁국가로 가면 일본 국민도 아시아인도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을 맞을 수 있다. 평화연대로 아베정권 군국주의 망동과 과거사 문제로 경제침략을 가하는 못된 짓을  막아내고 국제평화와 자유공정무역을 지켜야 한다”고 아시아인 결집을 촉구했다.

박 대표는 “모진 가난에서 벗어나게 한 박정희 대통령의 높은 지도력에 감사하지만 굴욕적인 1965 한일협정을 물려줬다”고 비판하면서 “하늘에서라도 아베정권의 침략에 맞서는 정부와 국민에게 지혜와 힘을 달라”고 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