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범도민위원회, 기자회견서
경제보복 비난·제품 불매 언급
民 도당, 상무회의서 규탄 결의
한국당 도당, 피해지원센터 설치

▲ '충북 3.1운동·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 범도민 위원회' 회원들이 28일 청주 성안길에서 경제 보복에 나선 일본 정부를 규탄하고 있다.

[충청일보 김홍민 기자] 대한민국 대법원의 강제징용에 대한 배상 판결 후 경제보복에 나선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반일정서가 확대되고 있다.

광복회 충북도 지부, 민간사회단체협의회, 여성단체, 사회단체연대회의 등이 참여하는 '충북 3.1운동·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 범도민 위원회'(이하 범도민위)는 28일 청주 성안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지역 일본경제보복 규탄 및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언급했다.

범도민위는 이날 "최근 일본의 아베정권은 반도체 관련 수출규제, 통상우대국가 제외를 공표하고, 한국을 대북규제 위반국가라고 운운하며 도발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더 나아가 독도 망발을 여전히 반복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는 동맹관계나 세계무역협정에도 부합하지 않으며, 경제적 전쟁 선포이며, 외교적 침략"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일제상품 불매운동 실시 △일본의 식민지 침략 만행 반성 및 사죄 요구 △일본정부의 독도 영유권 주장 즉각 중단 △반성 없는 경우 도쿄올림픽 참가를 거부 △8월 15일 광복절 도민 규탄대회 개최 제안을 피력했다.

범 도민위 관계자는 "식민지침략 한반도분단의 원흉 일본의 경제전쟁도발을 강력히 규탄하며 일본 불매운동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그는 "일본정부는 징용, 징병, 성노예위안부 피해 등 일본의 식민지 침략 만행을 반성하고 사죄해야 한다"며 "일본정부의 독도 영유권 주장은 침략행위로, 독도침략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각계각층 도민들과 시민사회단체 등에 함께 공동대책위 구성을 제안해 계속적인 도민참여 집회와 8월 15일 광복절 도민 규탄대회 개최를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충북 정치권도 기업의 피해가 우려되면서 대응에 나섰다.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이날 일본의 수출규제로 한국 기업들의 피해가 예상돼 '일본 수출규제 피해 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한다고 밝혔다.

한국당 충북도당에 따르면 이 센터의 운영은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한 국내 기업과 국민들의 피해상황을 파악하고 지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당과 전국 17개 시·도당이 동시에 진행한다.

엄태영 충북도당 위원장은 "현판 및 보도자료 배포, 홈페이지 홍보, 가두 켐페인 등을 통해 일본의 잘못된 사고를 비판하고 우리의 의지를 널리 알리겠다"며 "이를 통해 중앙당 차원에서 우리 경제를 바로 세울 근본적인 대책을 발굴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도 이에 앞서 지난 26일 도당 대회의실에서 상무회의를 열고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을 강력 규탄했다.

도당 상무위원회는 이날 '일본의 경제보복 규탄 결의문'을 긴급 안건으로 채택하고 "일본 정부는 한국산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 규제를 포함한 경제 보복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금 즉시 지급 △침략전쟁, 식민지배, 강제징용, 위안부 강제동원에 대한 진심어린 사과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에 대한 억지 영유권 주장 즉각 중단을 일본 정부에 강력히 요구했다.

상무위는 결의문을 통해 "160만 도민들과 함께 일치 단결해서 일본의 경제 보복에 흔들림 없이 단호하게 대응할 각오"라며 "이번 사태를 한국 경제가 한 단계 더 도약하는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