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진재석기자] 전 남편을 살해·유기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고유정(36)의 체포 당시 영상이 공개됐다.

지난 27일 언론 등에 공개된 경찰 측 영상을 보면 고 씨는 지난 6월 1일 오전 10시 32분쯤 충북 청주시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제주 동부경찰서 형사들에 의해 긴급체포됐다. 

영상에서 경찰은 고 씨에게 "살인죄로 체포합니다.긴급체포하겠습니다"라고 말한 다음 미란다 원칙을 전하고 곧바로 수갑을 채웠다. 

당시 고 씨는 검정 반소매 상의에 긴 치마를 입고 슬리퍼를 신은 상태로 쓰레기를 버리러 가는 중이었다. 

고 씨는 경찰이 수갑을 채우는 과정에서 "왜요?", "그런 적 없는데…", "저희(제)가 당했는데…" 등의 말을 하며 침착함을 유지하면서도 당혹스러운 표정을 지었다. 호송차에 탑승하기 전 고 씨는 "지금 집에 남편 있는데 불러도 되느냐"고 묻기도 했다. 

제주동부경찰서는 압수수색을 통해 차량과 아파트 내 쓰레기 분리수거함에서 범행도구 등 증거 물품 일부를 찾아냈다. 

경찰청 진상조사팀은 7월 중순 고유정 사건의 '부실 수사' 논란과 관련해 진상조사팀의 자체 조사를 통해 현장 보존과 압수수색 등 수사 과정에서 미흡한 점이 있었음을 인정했다. 

경찰청 진상조사팀은 또 전 남편을 살해·유기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고 씨의 체포 당시 영상을 몇몇 언론사에 제공한 박기남 전 제주동부경찰서장(현 제주지방경찰청 정보화장비담당관)에 대해 추가 조사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