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이총리 이어
부총리 동참 정상 근무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한·일 무역분쟁 등으로 어수선한 국내외 정세를 의식해 정부 주요부처 수장들의 여름휴가 취소가 잇따를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에 이어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여름휴가를 반납했다. 

이 같은 배경에는 최근들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려는 일본 정부의 결정을 앞두고 긴장감이 높아진데 따른 것이다. 

29일 국무총리실과 기재부 등에 따르면, 이낙연 총리는 다음 달 8일부터 14일까지 일주일가량 여름 휴가를 갈 예정이었으나 휴가를 반납하고 정상 근무를 하기로 했다. 이 총리는 4개국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다음 날인 지난 23일 휴가 일정을 취소하겠다고 총리실 직원들에게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홍 부총리도 이날 여름휴가를 취소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일본이 내달 2일 각의를 열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 국가에서 배제할 가능성이 있다"며 "부총리가 휴가를 취소하고 수출 규제로 타격을 입고 있는 소재·부품 기업에 대한 현장 방문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특히 정부 주요 수장들이 휴가를 반납한 데는 96일째 국회에 발이 묶인 추가경정예산안(추경)에 일본 수출규제와 연관된 예산안도 포함돼 있다는 점도 한 몫을 했다.

국무총리와 경제부총리 등이 잇따라 휴가를 취소함에 따라 자사고 문제로 내홍을 앓고 있는 교육부총리 등을 비롯, 정부 주요 부처 장관급 인사들의 고민도 깊어지는 모양새다.

이와 관련, 정부세종청사의 한 부처 관계자는 "대통령과 총리까지 여름휴가를 반납한 상황에서 그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는 것 아니냐"며 사실상 휴가반납 사례가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