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읍 우사 채집 개체서 발견
충북, 작년 2명 발병 … '주의'

충북지역에서 올해 처음 일본뇌염을 매개하는 작은빨간집모기가 발견됐다.

충북도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29일 청주 오송읍 공북리 우사에서 채집 된 248개체의 모기 중 2개체의 작은빨간집모기를 확인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해(6월 18일)보다 첫 발견 시점은 42일 늦다.
작은빨간집모기는 논, 축사, 웅덩이 등에 서식하는 암갈색 소형모기이며 주로 야간에 흡혈활동을 한다.

일본뇌염바이러스에 감염된 모기에 물리면 99%는 무증상 또는 가벼운 증상만을 보이지만 일부는 뇌염으로 진행될 수 있다. 

이 경우 환자의 20~30%까지 사망에 이를 수 있어 매우 위험하다.

지난 해 충북도내 2명 포함,  전국에서 모두 17명의 일본뇌염 환자가 발생해 1명이 사망했다.

한편 전국적으로는 지난 4월 6일 제주에서 첫 일본뇌염 매개모기가 확인돼 질병관리본부가 4월 8일 일본뇌염 주의보를 내렸다. 

이달에는 경남지역에서 채집된 작은빨간집모기가 500마리보다 많으면서 전체 모기밀도의 50% 이상으로 확인돼 지난 22일 일본뇌염 경보가 발령됐다.

경보발령기준은 주 2회 채집된 모기의 1일 평균 개체수 중 작은빨간집모기가 500마리 이상이면서 전체 모기 밀도의 50% 이상일 때다.

이광희 도 보건환경연구원 질병조사과장은 "충북 지역에도 일본뇌염 모기가 발생하기 시작한 만큼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고, 적기 예방접종을 시행하는 등 감염병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