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충청일보 최근석 기자] 김홍장 충남 당진시장이 삼복의 무더위를 무릅쓰고 읍·면·동 순방에 나선 것을 두고 뒷말이 무성하다.

 김 시장은 지난 7월 9일 송악읍을 시작으로 오는 26일 마지막 합덕읍까지 긴 시간을 할애해 순방에 임하고 있다.

 이를 두고 시민들 사이에서는 김 시장이 주민소환제 등의 얘기가 나오면서 심적 부담을 느껴 이를 무마시키려는 차원에서 순방을 빌미로 정치적 행보에 나선 것 아니냐는 추측성 발언이 나오고 있다.

 야간에 공동주택 주민과의 간담회라며 아파트 주민들을 소집 간담회 형식으로 만나고 있는 데 대해서도 의외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으며 다른 목적이 있는 것 아니냐는 오해를 사고 있다.

 이를 두고 주민자치위원들을 앞세워 지역의 일은 지역이 해결해야 한 김 시장이 다른 한편으로는 자신이 직접 나서서 아파트 주민들을 만나 간담회를 갖는 것은 모순이라는 지적이다.

 주민자치나 주민총회는 지역의 발전과 민원 해결에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논의를 거쳐 시책에 반영되도록 의견을 개진하고 주요 시정을 주민들에게 전달하는, 행정과 주민의 연결고리 역할을 해야 한다.

 그러나 최근 운영되는 주민총회 등은 지역 정치인들의 세력 불리기, 혹은 특정인 지지 발언 등의 장으로 변질됨은 물론 편법에 의한 사전선거운동이 아니냐는 의혹의 목소리가 높으며 본래의 의미가 퇴색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지난 송산면 주민총회에서 "송산면 발전을 위해 열심히 하시는 어기구 의원에게 다음 선거에서 몰표를 주자"는 발언이 선거법 위반에 해당하는지 선관위가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김 시장이 3선에 도전하기 위해 벌써부터 표밭을 다지고 있다는 말도 나오며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 후보를 이롭게 하려고 한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 연초부터 수면 위로 떠오른 주민소환제는 아직 구체화되지는 않고 있으나 추진위원회 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는 말만 무성하다.

 과연 김 시장의 행보가 시민을 만나 소통하며 숙원 사업을 이루겠다는 것인지, 아니면 주민소환제를 모면하기 위한 제스처인지는 두고 볼 일이다.

 하지만 올해 초 연두순방을 통해 지역 목소리를 청취한지 6개월여 밖에 지나지 않았으며 시는 그 무렵 나온 다양한 의견을 분석하고 사업에 반영 중이다.

 게다가 특이한 사항이 거의 없는 데도 무더위를 무릅쓴 순방은 다른 의도가 있는 행동이라며 곱지 않은 시선을 주위에서 보내고 있다.

 현재 당진의 지역경제는 꽁꽁 얼어붙은 데다 구도심 상권은 침체를 넘어 영업을 포기하는 점포들이 하루가 다르게 늘고 있다.

 시장이 읍·면·동 순방보다 국비를 확보하고 무너져가는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세우며 상인·기업인들과 만나 근본적인 소통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