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동군의회 의원들이 31일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을 규탄하며 철회를 촉구했다.

[영동=충청일보 이능희기자]  충북 영동군과 영동군의회는 31일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조치를 규탄하고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동참을 결의했다.

 군의회는 이날 273회 임시회를 열고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을 규탄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군의회는 결의문에서 “21세기 첨단산업 소재를 경제보복 조치로 활용하는 일본 정부의 행위는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 원칙’이란 합의를 이룬 G20 정상회의 선언뿐 아니라 세계무역기구(WTO) 협정 등에도 정면 배치되는 것”이라며 “일본 정부는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소재 등 수출규제 강화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또 “일본 정부는 강제징용 문제해결과 양국 관계 정상화를 추구하던 대한민국 정부의 제안과 노력을 거부하고 나아가 우리 정부의 대북제재 불이행 등 거짓말과 가짜뉴스를 통해 우리 정부를 모독하고 경제보복 조치의 불법 부당함을 은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은 우리나라 사법부의 강제 징용 피해자에 대한 배상판결을 수용하고 진심 어린 사과와 정당한 배상을 해야 한다”며 “5만 영동군민과 더불어 모든 국민은 향후 일본여행을 자제하고 일본에서 수입되는 상품구매를 자제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영동군도 이에 적극 동감하며, 일본 정부의 책임감 있는 조치가 나올 때까지 공무상 일본 출장 자제, 일본 상품 미구매 조치 등을 지속 이어가기로 했다.

 무엇보다 그동안 보여줬던 군민들의 저력 아래, 대한민국의 일원으로서 부당함에 맞서는 사회분위기 조성과 군민동참 유도 등의 지원기반을 다지기로 했다.

 박세복 군수는 “전국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일본 제품 불매운동은 미래 먹거리와 일자리를 빼앗는 일본에 대응해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나선 의미있는 투쟁”이라며 “군민은 물론 우리 국민도 이번 사태를 기회로 삼아 자생력을 키우고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여야 한다”고 강력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