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골목상권 '일제 불매', 바람 넘어 광풍
학교·지자체, 방문 취소… 정치권 등도 규탄 동참

▲ 광복절을 보름 앞둔 1일 청주시 문화동 충북도청 서문 앞에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한 일본 제품 불매운동과 촛불집회를 알리는 현수막이 20여 장 걸려 있다.

[충청일보 진재석 기자] 일본 정부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따른 수출규제 등 경제 보복조치에 반발하며 시작된 '일본 상품 불매운동'이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소비자들의 자발적 움직임으로 시작된 불매운동에는 충북도내 유통업계를 포함해 정치권과 자치단체, 교육계도 동참하는 등 시간이 흐를수록 분위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유통업계, 불매운동 '들불'처럼 번져

충북 유통업계와 골목상권을 중심으로 '일제 불매' 바람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농협충북유통은 본점을 비롯한 분평점, 산남점, 율량점, 용정점 등 직영점과 함께 기린, 아사히, 삿포로 등 일본 수입맥주와 향신료, 잡화 등 80여 개 품목을 모두 매대에서 뺐다.

농협충북유통 관계자는 "캠페인 시작 초기에는 일본맥주와 사케 등 몇 개 안됐지만 하나둘씩 제외하다보니 80여 개 제품까지 늘었다"며 "맥주의 경우에는 찾는 소비자가 많아 항의도 있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현재까지 소비자센터에 접수된 항의문의는 전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들에게 불매운동 동참분위기가 정착하고 있는 것 같다"고 풀이하며 "시민들과 함께 불매운동을 이어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도내 슈퍼마켓협동조합에서도 조합 회원사들을 중심으로 불매운동이 이어지고 있다.

청주슈퍼마켓협동조합과 충주슈퍼마켓협동조합 등은 일본산 담배와 맥주 등의 제품을 빼고 불매운동을 알리는 문구를 부착하는 등 불매운동에 나섰다.

△교육계·자치단체 일본 방문 행사 취소

도내 교육계와 자치단체에서도 일본 방문 행사를 취소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청주농업고등학교는 산림청 후원으로 8명의 학생들이 지난 달 31일부터 일본에서 열리는 산림박람회를 방문할 예정이었지만 취소하고 다른 지역을 선정하기로 했다.

청주시도 일본 니카타시에서 열리는 한중일 3국 고교생 교류 사업에 고교생 10명을 보낼 예정이었지만 취소했다.

괴산 목도고등학교와 괴산고등학교 학생들도 괴산군 글로벌 해외연수 차 일본 오사카와 쿄토 지역을 방문할 예정이었지만 중국 상하이로 계획을 변경했다.

옥천군도 오는 7일부터 일본 아오모리 현 고노헤마치를 방문하려던 중학생 교류행사를 취소했다. 이 행사는 1997년 8월 시작된 교류 사업으로 자매결연한 고노헤마치와 20년 넘게 진행해왔다.

괴산군은 지난 달 '2019년 글로벌 청소년 해외연수' 출국보고회를 통해 일본제품 불매운동의 뜻에 동참하자는 의견을 모으기도 했다.

△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도 일본 규탄

진천·증평·영동군의회 등 충청권 시·군의회와 시민단체 등은 잇따라 규탄대회를 열고 일본의 사죄를 촉구하는 결의문 채택과 함께 일본제품 불매운동, 일본 방문 중단 결의를 다지고 있다.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지난 달 23일 일본 경제보복조치 규탄 성명을 통해 "최근 일본의 수출 규체 조치는 한·일 양국 기초지방정부간 우호적인 공조 노력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이라며 "일본은 국제사회 일원으로 책임 있는 행동과 역할을 다 하라"고 촉구했다.

같은 날 충북 청주시의회도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의 경제보복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의원들은 "일본의 경제 보복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일본 여행을 자제하고, 일본 상품 불매운동에도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이라며 "일본 기업들은 강제징용 피해 배상에 대한 우리 사법부의 판결을 존중해 정당한 배상금을 지급하고, 일본 정부는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