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홈피에 청원글 올려
"일제, 주변국가에 큰 고통 줘
과거사·방사능 대응 등 연대"

[충주=충청일보 이현기자] 환경평화단체 푸른세상이 4일 정부가 아시아 각국에 '일본 군국주의 부활과 과거사 청산을 위한 국제연대회의' 구성을 제안하라고 촉구했다.

푸른세상은 "대동아공영권이란 허상을 실현하려 했던 일제는 얼마나 많은 고통을 아시안들에게 안겼는가"라며 "그럼에도 아베정권은 반성은 커녕 평화헌법 개정을 통해 군국주의로 나아가려 몸부림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이번 경제침략을 행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일본에 대한 많은 대응조치 중 중국, 러시아, 북한, 대만, 인도차이나, 미얀마,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각국에 국제연대회의를 제안해 잘못된 길로 나아가는 아베정권을 견제하고, 오직 소아적

자국 이익만을 위해 움직이는 우방 트럼프정권에 경종을 울려야 한다"고 요청했다.

또 이 기구를 통한 △과거 일본 침략전쟁에 대한 보상·배상 등 공동행동 △평화헌법 개정에 대한 확고한 반대의사 전달 △후쿠시마원전사고 방사능 오염에 따른 일본산 수입 공동대응 △도쿄올림픽 방사능 오염 안전성에 대한 공동대응 △일제 만행에 대한 역사교과서 공동 제작 △관련 심포지엄 개최 등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푸른세상은 이날 청와대 홈페이지에 이같은 내용을 담은 청원글을 올렸다.

박일선 대표는 "아베정권의 경제침략은 한·일 문제가 아니라 일본과 아시아 문제"라며 "결국 평화헌법 개정을 통해 군국주의로 가려는 저들을 아시아연대를 통해 막는 것은 국제평화에 기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