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인 제천∼영월 고속도로의 지역 접근성 향상을 위한 노선 변경 추진이 본격화한다.

충북도는 5일 제천∼영월 고속도로의 노선 변경을 요청하는 내용의 공동건의문을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 건의문에는 제천∼영월 고속도로의 경유 구간인 제천시과 단양군도 참여했다.

4일 도에 따르면 이 고속도로의 제천시 남쪽을 통과하는 구간을 북쪽으로 1.5~2㎞ 올려 시중심부와 더 가깝게 하려는 계획이 추진 중이다.

아울러 이 고속도로가 단양지역 59번 국도와 만나는 IC(나들목)의 위치를 기존 계획에서 남쪽으로 4㎞ 이동하면 어상천면과 영춘면의 면소재시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도는 보고 있다.

이런 두 개의 노선 변경안을 충북도, 제천시, 단양군이 공동건의안으로 작성해 정부 부처에 전달하고 반영을 요청할 계획이다.

제천∼영월 고속도로는 동서 6축(평택∼삼척)의 일부 구간(30.8㎞)으로 1조979억원의 예산이 투입돼 4차로로 신설된다.

지난 4월 1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자문위원회에서 예타 대상 사업으로 확정됐다.

강원도는 제천∼영월 고속도로 건설 시 2조8637억원의 생산유발 효과, 1조1586억원 부가가치유발 효과, 2만3500여 명 고용유발 효과 등이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앞서 평택∼안성∼음성∼충주∼제천 구간은 2002∼2015년 단계별로 개통됐다.

나머지 구간(영월~삼척)이 개통되면 서해 평택항과 동해항, 삼척항을 직선으로 연결해 새로운 물동량을 창출할 수 있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