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임걸·장윤희 부부 선정

[충청일보 이정규 기자] 충북 증평농협 조합원인 류임걸(59)·장윤희씨(56) 부부(사진)가 '이달의 새농민'에 선정돼 5일 농협중앙회 중앙본부 대강당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수상했다.

새농민상은 농협중앙회에서 전국에 농축산인들을 대상으로 자립, 과학, 협동의 새농민 3대 정신 실천에 앞장서 농가소득 증진과 과학영농 및 지역농업 발전에 기여한 농업인 부부에게 주는 상이다.

류임걸·장윤희씨 부부는 괴산군 사리면에 약 30만㎡의 농지에서 30여 년째 주작목으로 벼농사를 지으며 부농의 꿈을 일궜다.

뜻이 있는 지역 100여 개 농가와 힘을 합쳐 푸른들영농조합법인을 설립해 건실한 경영과 신영농기술 보급, 공동생산 및 부분 별 책임운영을 통해 농업생산비용을 10% 이상 절감시켜 농가소득증대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특히 농한기인 동절기에도 전문시설을 과감히 투자해 고품질 절임배추를 생산해 전국에 600여 명의 충성고객을 확보해 연간 6000여 만원의 농가소득도 올리고 있다.

이뿐 아니라 괴산군청과 협력해 괴산군농업기술센터에서 특허 받은 논아트 그림을 전국 14개 지역에 공급해 억대의 농외소득도 올리고 있다.

또 군쌀전업농부회장, 농촌지도자회장, 마을영농회장, 주민자치위원장 등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앞장서고 봉사해 주민들로부터 귀감이 되고 있다.

류씨는 "30여 년 전 도시생활이 힘들어 고향에 다시 내려왔을 때 주민들의 온정과 격려 덕분에 마음을 다잡고 영농에 전념해 오다보니 이런 상을 받는 날이 온거 같다"며 "이제는 제가 받은 은혜를 고향과 지역농업 발전을 위해 헌신봉사 하겠다"소감을 밝혔다 .

류임걸·장윤희씨 부부는 새농민 회원으로서 선진영농기술 보급, 귀농귀촌에 대한 영농지도, 청년농업인 육성 등 지역농업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게 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