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제천시는 산림청 주관으로 시행된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만들기'에 백운면 도곡2리, 금성면 사곡리 등 2개 마을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산림청 주관 사업인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만들기'는 산불 발생의 주요 원인인 논·밭두렁, 농업부산물 및 폐기물 등의 불법소각 행위에 대해 규제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이장 등 마을 대표자 중심으로 자발적 주민참여로  산불발생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다.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만들기'로 선정된 백운면 도곡2리와 금성면 사곡리 마을은 마을주민 전체가 산불을 유발하는 소각행위 근절하기 위해  노력하고, 마을회의를 통해 논·밭두렁 태우기 등 위험요소를 함께 공유하고 마을자체 산불조심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소각산불 없는 마을을 실천했다.
 아울러 마을이장 및 지역주민들이 함께 자발적으로 △불법소각 근절 △자체 산불감시 활동 △산림 내 농업부산물 수거 △마을 안내방송 △산불예방 홍보 등을 실시해 왔다.
 이를 통해 단 한 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아  이번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만들기'로 선정됐다.
 시 관계자는 "이번 녹색마을 만들기의 자발적인 참여로 불법 소각행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앞으로도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제천=이재남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