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철회" 결의대회
세종시의회 '전범 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한하는 조례 발의
대전시 "공공기관, 국산 써야"

▲ 장선배 의장 등 충북도의회 의원들이 6일 도의회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어 "일본은 한국의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배제 결정과 각종 수출 규제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충청일보 지역종합] 충청권에서 일본의 우리나라에 대한 경제 보복에 맞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충북도의회는 6일 일본의 경제 보복을 강력 규탄하는 결의대회를 갖고 수출 규제 즉각 철회를 재차 요구했다.

특히 도의회는 일본이 경제 보복을 중단할 때까지 163만 도민과 함께 일본 제품 불매운동을 비롯해 관련 조례 제정 등 도의회 차원의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 적극 저지하기로 결의했다.

정부와 충북도에 대해서는 피해 예상 기업 지원책 마련과 함께 기술 개발 투자와 소재·부품 산업 육성, 경제 체질 개선 노력에 적극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도의회는 강제징용 피해 배상에 대한 우리 사법부 판결을 존중하며 일본의 해당 기업은 피해자들에게 정당한 배상금을 지급할 것과 일본 정부의 진심 어린 사과도 촉구했다.

장선배 의장은 이날 "일본의 경제 보복은 가해자가 피해자를 경제로 겁박하는 불량 국가임을 스스로가 증명하는 행위"라며 "일본 아베 정권은 하루라도 빨리 세계 경제 질서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경제 보복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의장은 이어 "도의회와 의원들은 일본의 경제 보복이 중단될 때까지 163만 도민과 함께 적극 대응해 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세종시의회는 일본 전범(戰犯) 기업 제품을 공공기관이 구매할 때 제한을 두는 조례 제정을 추진한다.

윤형권·노종용 세종시의원은 이날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세종시 및 교육청의 일본 전범기업 제품 공공 구매 제한에 관한 조례안'에 대해 설명했다.

조례안은 세종시와 세종시교육청이 일본 전범 기업 제품을 공공 구매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일본 전범 기업 제품 공공 구매를 지양하는 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조례안이 제정되면 두 기관은 2012년 국무총리실에서 발표한 299개 전범 기업 중 현존하는 284개 기업 품목에 대한 실태 조사도 벌여야 한다.

이번 조례안은 오는 27일 열리는 세종시의회 임시회에서 다뤄진다.

윤 의원은 "일본 전범 기업이 만든 제품의 공공 구매를 지양해 우리 민족 자존심을 세우고, 올바른 역사 인식 확립에 이바지하려는 취지로 조례를 발의했다"고 밝혔다.

세종시의회는 이날 본회의장에서 일본의 2차 경제 보복 조치에 따른 규탄 결의대회도 개최했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이날 옛 충남도청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대전시와 산하 기관 등 공공기관에서 일본 제품이 불필요하게 사용되는지 살피고 가능하면 우리 제품을 사용, 우리의 의지를 분명히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이어 "일본의 경제 침략에 대해 국민이 똘똘 뭉쳐 위기를 극복하고 기술 독립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초자치단체장들의 일본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한 비판도 이어지고 있다.

송기섭 충북 진천군수와 조병옥 음성군수, 구본영 충남 천안시장과 보령시 등도 이날 각각 경제 보복을 비판하는 성명 발표와 규탄대회를 가졌다.

진천·음성 지역 기관 및 시민단체, 충남도공무원노동조합, 홍성축협,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대전지역본부 등도 일본 규탄과 불매 운동에 동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