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日 수입규제 관련
수출진흥협의회 개최
美·中 대안시장 판단

▲ 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왼쪽 세 번째)가 7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충북 농수산식품 일본 수입규제 대응관련 수출진흥협의회를 주재하고 있다.

[충청일보 김홍민 기자] 일본의 경제보복이 농·특산물로 확대가 우려되면서 충북도가 일본 수출 비중이 36.5%인 농·식품의 해외 판로 다변화를 추진한다.

충북도는 7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이장섭 정무부지사 주재로 유관기관 및 시군 관계자, 기업인, 수출전략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9 충북 농수산식품 일본 수입규제대응 관련 수출진흥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최근 미국의 세계무역기구(WTO) 개도국 지위 박탈 주장과 일본의 수출규제 강화 발표 및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제외로 일본 비중이 36.5%인 충북 농·식품 수출의 어려움이 예상돼 마련됐다.

도에 따르면 지난 6월말까지 올해 충북 농·식품의 일본 수출액은 7754만3000달러다. 

품목별로는 과자류, 코코아류, 낙농품, 기타 조제 농산품, 채소류 순으로 규모가 크다.

이 날 협의회 참가자들은 시군 관할 기업의 일본 수출규제 피해 동향을 파악하고 기업이 체감하는 현장의 목소리와 수출 전문가의 고견을 교환하며 수출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도는 협의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충북 농식품의 일본 수출규제 대응을 위한 세부 전략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수출시장 규모가 크고 농·식품 선호도가 높은 미국과 중국, 베트남 등을 대안시장으로 보고, 해외마케팅의 다변화와 농·식품 수출 증진을 위해 해외시장 개척을 검토한다. 

아울러 일본 수출규제 대응을 위한 민·관 합동 전담반을 구성하고, 도내 기업 경영자금 특별 지원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수출기업 피해신고센터를 설치하고 도내 수출농가 및 수출기업 피해현황을 파악하는 등 각종 대책을 실시한다.

이장섭 정무부지사는 이날 협의회에서 "이번 상황을 급성장하는 새로운 신흥시장을 적극 공략하는 기회로 삼고, 수출전략 전문가의 시장 진출 노하우 공유와 급변하는 대외 수출환경의 면밀한 파악 등을 통해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