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러간社 인공유방 관련
이식 후 이상 증상 알려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식약처는 인공유방 이식과 관련 제기되고 있는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 사전 예방을 위해 안전성 정보를 제공한다고 7일 밝혔다.

인공유방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BIA-ALCL)은 면역체계와 관련된 희귀 암의 한 종류다. 유방암과 별개 질환으로 장액종으로 인한 유방 크기 변화, 피막에 발생한 덩어리나 피부 발진 등의 증세를 보인다. 식약처는 인공유방을 이식한 환자에게 가슴이 커지거나 덩어리가 생기는 등 질병(BIA-ALCL)이 의심될 경우 신속히 의료기관을 방문해 검사를 받을 것을 권고했다.

또 의료인에게는 인공유방 이식 환자가 BIA-ALCL 의심 증상이 있다면 신속히 의료기관 방문 검사를 설명하고, BIA-ALCL이 의심되면 장액과 피막 표본을 채취해 병리학 검사를 실시할 것을 주문했다. 식약처는 그 동안 BIA-ALCL 등 인공유방 부작용 예방을 위해 안전성 정보 제공과 카드뉴스, 가이드라인 배포, 인공유방 재평가를 통한 사용시 주의사항 강화, 인공유방 수술 동의서를 마련 사용 등을 실시했다.

식약처는 인공유방 부작용 조사를 위한 환자 등록 연구를 이달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문제가 돼 자진 회수 중인 엘러간 사의 인공유방은 2007년 허가 이후 약 11만개가 수입됐으며 최근 3년간 약 2만9000개가 유통된 것으로 파악됐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