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규제 신고센터 개설·운영
대응 TF·中企 육성자금 편성
73개 社 피해상황 전수조사

[세종=충청일보 장중식 기자]세종시가 일본의 수출규제 및 백색국가 배제로 피해가 우려되는 기업지원을 위해 TF 운영 등 총체적 지원에 나섰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8일 250회 정례브리핑을 통해 "시 지역 내 제조업체 1093개사 중 일본에서 제품을 수입하는 기업은 42개사로, 이중 7개사가 직·간접으로 영향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7개사 중에서 현재 일본의 수출 규제로 직접 피해를 입은 기업은 3개사, 향후 일본이 규제 품목 확대 시 피해가 우려되는 기업은 4개 기업으로 시 차원에서 집중적인 관리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질적인 지원을 위해 시는 지난 7월 25일부터 일본 수출규제 신고센터를 개설한데 이어 8월 5일부터 수출규제 대응 TF 가동을 시작했다. 

경제산업국을 중심으로 수출 및 자금지원 업무를 총괄하고, 세정과는 지방세 지원책 마련, 테크노파크는 수출입 기업의 R&D 사업 발굴·지원을 각각 담당하고 있다.

이와 함께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대응하기 위해 기업소통관제를 도입·운영하는 한편, 대일본 수출입 기업 73개사를 대상으로 피해상황을 전수조사에 나섰다.

일본의 수출규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을 위해 중소기업 육성자금 100억원을 편성·지원(2% 이자 보전)하고, 기업들이 수출을 다변화하도록 무역사절단 파견과 박람회 참가를 적극적으로 도우기로 했다.

특히 생산차질 등 피해를 입은 기업을 대상으로 취득세 등 신고·납부기한 6개월(최대 1년) 연장하고 피해 중소기업 세무조사 연기 등세제상의 지원책을 강구하는 한편, 온라인을 통해 기업애로를 수렴하고 기업에 대한 지원과 홍보 등을 종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기업사랑 세종넷'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 시장은 "우리 경제가 일본의 영향력에서 벗어나려면 기술과 마케팅 등 모든 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하는 것으로 현재 추진 중인 100만평의 세종국가산업단지를 세계적인 우수 신소재·부품산업 중심지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