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김홍민 기자] 충북 진천군의 농업회사법인 만나씨이에이(CEA)가 해양수산부에서 공모한 '2019년 친환경양식어업육성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8일 충북도에 따르면 해수부에서 주관한 이번 전국 공모사업은 친환경양식어업 육성을 위해 민간양식장 또는 희망자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전국 7곳에서 신청한 가운데 충북에서는만나씨이에이가 민간양식분야로 친환경 방식을 이용한 쏘가리 대량 양식시스템을 신청했다.

만나씨이에이는 이번에 확보한 총사업비 20억원(국비 6억원)으로 내년까지 진천군 이월면 내촌리 1만8031㎡ 부지에 친환경 양식시스템 시설을 1359㎡규몰 신축할 계획이다.

쏘가리 대량 생산에 따른 기술은 도 내수면산업연구소에서, 채소재배기술은 도 농업기술원에서 각각 기술 지도한다.

이를 통해 오는 2024년부터 연간 10t의 쏘가기를,  채소류(상추, 근대, 케일 허브류 등)는 32t을 각각 생산할 계획이다. 

만나씨이에이는 지난 2013년 3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졸업생과 재학생 5명이 창업해 현재는 직원 80여명이 아쿠아포닉스 기반 채소 등 40여 작물을 재배하고 있다. 

아쿠아포닉스(Aquaponics)란 어류양식(Aquaclture)과 수경재배(Hydroponics)의 합성어로 물고기 분비물을 이용해 식물(엽채류, 채소류 등)을 키우는 수경재배 형식의 지속가능한 농·어업 융·복합 산업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