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바른미래당 충북도당은 2017년 제천 화재 참사 유가족과의 협상에서 사실상 철수하는 충북도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재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충북도당은 지난 9일 성명서에서 "지난 해 11월 충북도의 약속은 정부로부터 특별교부세를 지원받아 유가족에게 위로금을 지급하겠다는 것이었다"며 "이후 충북도는 유가족의 요구, 즉 '충북도와 소방당국의 책임인정'을 줄곧 문제 삼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손을 떼려는  충북도의 핑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언급하고 "특별교부세를 확보하지 못한 충북도의 무능은 왜 말이 없는가"라고 질타했다.

아울러 "도민의 안전에 '법적 책임'도 없고, 특별교부세 확보 실패에 대한 '무능 책임'도 없는 충북도의 한심한 도정에 실망을 금치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충북도의 협상재개 △이시종 충북지사의 성의 있는 사과 △22일 예정된 국회 행안위 제천화재관련평가소위(위원장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에 이시종 지사의 출석을 요구했다.

바른미래당 충북도당은 "충북도의 원만한 수습과 해결을 희망한다"며 "'나 몰라라'는 식의 갑질 행정으로는 유가족의 상처를 지울 수도 없고, 도민의 후유증을 치유할 수도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