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시민단체와 협의
운영기간 등은 이견 여전

[충청일보 박재남기자] 내년 7월 도시계획시설에서 해제되는 도시공원의 개발과 보전 문제를 논의할 충북 청주시의 민·관 거버넌스 구성이 이르면 오는 19일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12일 청주시에 따르면 시 공무원 5명, 시민단체 관계자 2명 등이 지난달 30일부터 세 차례에 걸쳐 사전 실무협의회를 진행,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 거버넌스'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거버넌스는 내년 7월 도시계획시설에서 해제되는 도시공원 문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위원은 시 3명, 도시공원대책위원회 등 시민단체 4명, 녹색청주협의회 1명, 전문가 3명, 시의원 3명 등 총 14명으로 구성하기로 했다. 공동위원장은 김항섭 부시장과 연방희 전 충북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가 맡기로 했다. 그러나 일부 이견이 남아있다. 거버넌스 운영 기간에 대해 시는 2개월을 주장하는 반면에 시민단체는 3개월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시민단체는 도시공원 개발과 관련된 시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홍보 중단 등을 요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이런 이견에 대한 조율이 마무리되면 오는 19일쯤 거버넌스를 출범하고 전체회의를 연다는 구상이다. 시 관계자는 "일부 이견에 대한 합의를 위해 이번 주 중에 사전 실무협의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