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선 연장, 비용 증가 등 이유…충주시 “설득 예정대로 진행”

[충주=충청일보 이현 기자]  충북선 고속화사업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가 충주시의 동충주역 신설 건의에 대해 “곤란하다”고 답변했다.

 18일 시에 따르면 국토부는 최근 “충북선 노선 변경 및 동충주역 신설 건의는 수용하기가 곤란한 실정”이라며 부정적 입장을 공문으로 회신했다.

 국토부는 철도 노선 연장, 건설비용 증가, 시간 단축효과가 미미해 사업목적과 부합되지 않는 점 등을 이유로 든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신은 앞서 시가 지난 4월 16일 충북도에 보낸 동충주역 건의문을, 도가 국토부에 전달한 것에 대한 회신이다.

 도는 5월 1일 “충주시의 건의 내용을 전달하니 사업 추진에 참고해 주시기 바란다”며 국토부에 시의 건의문을 보냈다.

 이후 조길형 시장과 이종배 국회의원이 국토부와 기획재정부 관계자들을 만나 설득했으나, 결국 국토부가 고개를 저은 상황이다.

 그러나 시는 별로 동요하지 않는 기색이다.

 현재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진행 중인 예타 면제사업 적정성 검토 대상에 동충주역이 포함되지 않아, 국토부의 입장이 예견됐기 때문이다.

 시와 이 의원은 오는 10월 시작될 예정인 예타 면제사업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동충주역 신설안 반영을 추진하고 있다.

 건의의 타당성을 이론적으로 뒷받침할 관련 용역 결과가 9~10월쯤 도출되면, 이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설득작업에 나설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예정대로 동충주역 신설 설득을 진행할 것”이라며 “용역 결과가 나오면 보다 구체적인 타당성 논리를 바탕으로 동충주역 개발이 꼭 필요하다는 의견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